제9대 전북도의회가 교육의원들의 등원 결정으로 정상화를 되찾은 가운데 내달 1일 개회하는 첫 정례회에서 본격적인 의회의 고유기능을 보여줄 지 주목된다.

29일 전북도의회에 따르면 9월 1일부터 15일까지 제273회 정례회를 열어 전북도와 전북도교육청의 2009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과 올해 2회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 등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또 도 교육청에서 지난 7월 제출했다가 교육위원회 파행으로 의결하지 못해 계류 중인 의안 32건과 도의회 관련 조례안 3건, 도청에서 제출한 조례안 12건 등 모두 49건에 대한 조례안과 결산안, 예산안, 승인안 등도 심의, 의결한다.

도 교육청에서 제출했다가 찬반 입장이 팽팽해 미료 처리한 학원의 설립, 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 조례 안에 심사도 예정돼 있다.

아울러 이번 정례회 기간인 내달 6일과 7일 이틀간 김완주 도지사와 김승환 도 교육감을 상대로 도정 및 교육·학예에 관한 질문도 준비돼 있다.

또 권익현 의원 등 17명의 의원이 발의한 전라북도 친환경 무상급식실현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채택여부도 이번 회기에 처리된다.

이번 정례회 의사일정은 이처럼 빡빡하게 짜였다.

때문에 도의회 의원들의 역할이 앞서 열린 임시회와 달리 무게감이 실려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도 집행부가 민생일자리본부를 중심으로 한 조직개편을 단행했고 도 교육청 역시 진보 교육감 시대를 열면서 자율고 문제 등으로 교육과학기술부와 마찰을 빚고 있는 상황이다.

더욱이 지난 2006년 12월 20일 지방교육자치법 개정으로 오는 31일자로 시·도교육위원회 제도가 폐지돼 교육위원회 역사를 마감하게 되면서 이제부터 그 역할은 도의회 교육위원회가 맡게 됐다.

이처럼 도의회는 지난 8대보다 의회 고유기능인 견제와 감시 기능을 더더욱 발휘해야 하는 환경이다.

그러나 도의회는 개원 이후 교육위원회 상임위원장 자리를 놓고 민주당 원내 교섭단체와 교육의원과 한나라당 의원으로 구성된 ‘희망전북’ 원내대표간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상임위 불참 등 파행을 겪어 비판과 동시에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었다.

결국 교육의원들이 조건 없는 등원 결정으로 정상화를 되찾았지만 출발은 매끄럽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이처럼 9대 도의회는 우여 곡절 끝에 43명 전체 의원이 참여하는 첫 정례회를 맞게 돼 이번 회기에서는 본격적인 견제와 감시 기능을 발휘할 지 도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호서 전북도의회 의장은 “강한 의회를 기치로 내걸고 제9대 도의회가 출발했으나 교육위원회 상임위원장 문제로 매끄럽지 못한 부분이 있지만 모든 문제점이 해소되고 첫 정례회를 맞은 만큼 각 상임위원회 마다 집행부 견제와 감시 기능을 충실히 수행해 도민들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도록 43명의 의원들과 함께 의사일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