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사태 이후 처음으로 30일 열린 남북 군사실무회담이 양측 간 입장차만 재확인한 채 별 성과 없이 종료됐다.

이날 실무회담은 문상균 국방부 북한정책과장(육군 대령) 등 남측 대표 3명과 리선권 대좌 등 북측 대표 3명이 참석한 가운데 판문점 우리측 평화의 집에서 진행됐다.

남측은 기조발언을 통해 천안함 피격사건이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조사결과 북측의 소행임이 명백히 밝혀졌다는 점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 등 책임 있는 조치를 조속히 취할 것을 강력 촉구했다고 국방부는 밝혔다.

또 우리측 해역에 대한 북측의 군사적 위협과 적대적 도발행위, 우리 당국에 대한 비방, 중상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도 요구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북측은 남측 민간단체의 대북 전단살포를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남측 해군함정들이 자신들이 설정한 서해 해상경비계선(해상군사분계선)을 침범하고 있다고 맞불을 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북측은 남측 민간 단체의 전단살포와 우리 군의 대북 심리전을 문제삼고 북방한계선 무효화 주장을 반복한 것으로 전해졌다.

천안함 사태와 관련해서도 우리 측 조사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하고 검열단 파견을 수용하라는 기존 주장을 반복했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양측은 회담 시작 전부터 회담 진행 형식을 두고 이견을 보이면서 신경전을 벌였다.

북측은 공개 회담을 주장한 반면 우리 측은 비공개 회담을 할 것을 요청했다.

북측 리 대표는 "우리가 회담을 오랜만에 열었고 생산적인 회담이 되기 위해 모든 과정을 공개하는 것이 어떻겠느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문 대표는 "남북 현안에 대한 서로의 입장을 충분히 개진하는 회담이 되기 위해서는 그 동안 해온 대로 비공개 회담으로 하자"고 요청했다.

한 차례 더 설전을 벌인 양측은 결국 회담을 비공개로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이후 남북은 뚜렷한 의견 개진 없이 서로의 입장차만 재확인했으며 다음 회담 일정도 논의하지 않았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