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창군은 17일 예향천리 마실길 8개코스중 우선 제2코스 편백숲길(사진)과 제5코스 양고살재길에 대해 고창읍성 광장에서 개통행사를 가질 계획이다.
고창군의 자연환경과 문화역사 자원을 담은 예향천리 마실길이 오는 17일 개통식을 갖는다.

군은 올 2월부터 사업비 9억여 원을 투입, 8개 코스에 총 연장 81km에 달하는 길을 복원 조성하여 우선 제2코스 편백숲길(7.2km)과 제5코스 양고살재길(7.0km)에 대해 군민 및 유관기관, 걷기 동호회 회원을 초청하여 고창읍성 광장에서 개통행사를 가질 계획이다.

답사코스는 고창읍성광장을 출발하여 모양골프연습장, 양곡정, 월산편백림숲, 신수동삼거리, 솔재 쉼터, 양고살재 주차장 , 공설운동장까지이다.

고창 예향천리 마실길은 타 지자체의 경관중심과 차별화 된 역사, 문화 및 옛 조상들의 삶이 깃든 옛길을 찾아 조성해 자연친환경적인 길을 조성했다.

또한 건강을 중시하는 현대인들의 기호에 맞추어 편백림 및 소나무 숲길을 조성하여 도시인들이 걸으면서 정신건강 회복 및 피로를 풀 수 있는 코스로 향후 2012년에 완공되는 석정온천과 연계하여 지역관광수입증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예향천리마실길의 가장 큰 장점은 건강한 자연산림 및 바닷길의 특색있는 경관 속에서 자연을 음미하고 자신을 되돌아보는 ‘사색여행’, ‘가족여행’이 가능하다.

옛 선인들의 유비무환의 정신을 볼 수 있는 고창읍성, 판소리를 집대성한 동리 신재효 선생 생가를 직접 거닐 수 있고, 병자호란 때 이 고장출신 박의(朴義)가 누루하치의 사위인 양고리를 살해했다하여 붙여진 양고살재길 등이 조성되어 풍부한 볼거리와 이야기 등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가족이 함께하는 길 여행상품이 될 것이다.

군은 2011년에는 동학혁명의 발상지 고장의 이미지를 부각하고 전봉준장군의 숭고한 뜻을 기리기 위하여 동학농민군이 관군의 눈을 피해 진군한 동학진군로 길을 찾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창=김준완기자 jwkim@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