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그리스도께서 탄생하시자 동방으로부터 먼 거리를 여행해온 박사들이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아기 예수님을 찾아가서 경배하고 황금과 유황과 물약을 예물로 드렸습니다. 우리는 금번 성탄절에 아기 예수께 엎드려 경배하고 예물을 드린 이들의 태도를 본받아야 합니다.

1. 동방박사들은 별을 보고 기뻐했습니다. 본문10절에 말하기를 “저희가 별을 보고 크게 기뻐하고 기뻐하더라”고 했습니다. 동방박사들은 페르시아의 철학, 의학, 자연과학의 전문가들로서 예언자들이라고 합니다.

그들은 역사상 나타나지 않은 새별이 나타나자 별만을 바라보고 인도를 받아 베들레헴까지 올 수가 있었습니다(2절). 별은 예수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계22:16에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광명한 새벽별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새벽별이 나타나게 되면 어두움이 지나가고 광명의 아침이 오는 것입니다. 이렇게 그리스도는 소망의 별입니다. 동방박사들에게도 실패는 있었습니다. 그들은 유대에 이르러서는 더 이상 별의 인도를 받지 않고 예루살렘 왕궁으로 갔습니다.

그 결과 그들은 아기 예수님을 만나지 못했고 오히려 예루살렘에 커다란 소란을 일으켰으며(3절) 후에는 베들레헴 그 주변의 갓난 아기를 다 죽이는 불행한 결과만을 초래 했을 뿐입니다(16절). 이것은 성도들이 주님께 눈을 떼고 다른 세상적인 것을 바라보고 의지할 때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불행을 의미합니다.

동방박사들이 헤롯의 왕궁을 빠져 나왔을 때 문득 별이 다시 나타나 아주 기뻐했습니다.“저희가 별을 보고 크게 기뻐하고 기뻐하더라”(10절)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떤 사람을 기뻐하지 말고 주님을 기뻐해야 합니다.

2. 동방박사들은 엎드려 아기 예수께 경배했습니다. 본문11절에 말하기를 “동방박사들은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 모친 마리아와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라고 했습니다. 동방박사들이 아기 예수를 보고 처음 취한 행동은 엎드려 경배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유대인의 새왕으로 오신 아기 예수께 왕으로써 예의를 갖추었다는 뜻이요, 신으로서 경배했다는 의미하는데 우리도 역시 만왕의 왕이며 만유의 주이신 그리스도께 엎드려 경배해야 합니다.

3. 동방박사들은 아기 예수께 귀한 예물을 드렸습니다. 본문11절에 “황금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고 했습니다. 동방박사들은 아기 예수를 경배한 후 예물을 바쳤습니다. 동방박사들은 왕을 위한 선물로 황금을 드렸습니다.

황금은 신앙을 말합니다. 제사장을 위한 선물로 유황을 드렸습니다. 유황은 기도를 말합니다. 죽은자를 위한 선물로 물약을 드렸습니다 물약은 그리스도의 죽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요19:39)예수는 이 세상에 사람을 위해 살다가 마침내 사람을 위해 죽으러 오셨습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 드리던 구약제사에 쓰이던 귀중한 예물이 아기 예수께 드려진 것은 그가 하나님으로서 이 땅에 오셨기 때문입니다.

/김태일 목사(전주서신중앙교회)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