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명천
생명의 젓줄 처럼 세월 따라 구비 구비 흘러온 이름도 아름다운 샛강, 생명이 살아 숨쉬던 소하천들이 무분별한 개발과 폭우 등 자연 재해로 막히고 오염돼 그 기능이 저하 된지 오래이다.

이에 완주군은 2002년 6월 소하천 정비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298개소 연장 길이362.81Km의 소하천에 총 5천 616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대대적인 정비를 시작했다.

미정비된 소하천을 정비하여 태풍 , 집중호우 등 재해위험으로부터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하천과 사람이 공존할 수 있는 친수 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소하천 정비 사업은 2009년 까지 82개소 52.97Km에 309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새롭고 완벽하게 정비를 마쳤다.

▲ 망표천
2010년에도 망표천, 청명천 등 6개 지구 5.98km의 소하천을 77억여원의 예산을 들여 정비를 시작해 99%의 공정을 보이는 등 발 빠르고 효율적인 집행 관리를 보이고 있다.

2011년도에도 7개 지구에 대하여 대상사업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한 완주군은 2010년 9월부터 토지보상을 추진하는 등 조기 집행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소하천 정비사업은 기후변화로 인한 국지성 집중호우 등의 수해와 재해 요인을 줄이는 재해 예방 사업으로 매년 조기발주와 효율적인 집행관리가 요구되는 중요한 국가 사업이다.

이에 완주군은 소하천 정비에 남다른 열정과 관심을 가지고 수해 복구와 같은 사후 복구 보다는 예방 위주의 준비하는 행정으로 매년 지속적인 관리와 체계적인 정비 사업을 시행해왔다.

조기 집행 대상으로 6월까지 예산의 70% 이상을 집행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 하고 국비지원 사업에 따른 대책으로 2011년도 사업지구에 대하여 미리 실시설계를 완료한 후 국비 지원을 요청하여 국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수충부 등 재해 위험 요인이 존재하는 구간에 대하여는 우기 이전에 공사를 완료하고 2011년도 사업지구에 대하여도 6월말까지 완료하여 중앙부처(소방방재청)에 지속적으로 국비를 요구할 방침이다.

▲ 운주 재해위험 사업정비
소하천 정비 사업은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사업으로 국비를 확보 해야만 사업을 추진할 수 있어 완주군의 건전 재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11년도 사업 부터는  자연재해로부터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이, 치 수의 본래의 개념을 넘어 자연생태 환경을 고려한 친환경적이고 친수적인 아름다운 소하천 가꾸기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지속적인 관리와 항구적인 정비로 집중호우시 인가 및 농경지를 보호하고 2011년도 대상 사업에 대하여는 조기 실시설계와 보상 추진으로 이월을 방지할 방침이다.

김경근 재난관리 과장은 〃매년 추진하는 소하천 정비 사업에서 주민 설명회 등을 통해 소하천의 중요성을 인식 시키고 시공사 관계자들과의 회의를 통해 사전 준비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며 〃항시 지속적인 관리와 체계적인 정비 사업을 시행하며 지방재정의 열악함 속에서도 주민 편익 도모를 위한 소하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매년 과감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2011년도부터 시행하는 소하천 정비사업은 해당지역 주민들의 의견 및 요구사항 등을 적극 반영하고 주민이 불편함이 없도록 민원 해결에 최대한 노력할 것 〃이며 〃사업 추진 후 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만큼 주민과 민간 환경단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내실 있고 실효성 있는 소하천 정비사업을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임정엽 군수 인터뷰  

살아 숨 쉬는 샛강은 우리가 후손에게 물려 중 위대하고 아름다운 유산입니다.

만경강의발원지로 풍요로운 천혜의 자연 환경을 자랑하는 우리 완주의 생명의 젓줄인 소하천을 친환경적으로 정비하여 재해를 예방하고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그런 고장으로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임군수는 〃소하천 정비에 대해 항시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던 만큼 그 동안 우리 완주군에서는 많은 예산을 들여 소하천 정비를 진행시켜 왔으며 2011년 이후에도 210개소 303.86Km에 달하는 소하천을 계속해서 정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울러〃5천억 이상의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만큼 완주군의 적극적인 의지와 더 많은 국가 예산 확보를 통해 주민과 함께 호흡할 수 있는 친환경 하천을 조성 하는데 행정력을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완주=서병선기자 sb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