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이 내년도 연구시범학교 시행 계획을 놓고 갈팡질팡하면서 일관성없는 행정이라는 빈축을 사고 있다.

도교육청은 당초 도지정 연구학교는 지정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시달했으나 불과 몇 일만에 연구학교 지정 방침에 대한 수정 및 취소 방침을 잇달아 전달하는 등 오락가락하면서 일선학교의 혼란을 가중시켰다.

10일 도교육청 및 일선 학교에 따르면 올해 연구시범학교 지정과 관련, 도교육청은 지난해 12월14일 ‘연구학교 운영 개선 및 교육청 행사 정비 방안’ 제하의 공문을 통해 ‘2011학년도 교과부 및 타기관 요청 연구학교는 지정하고, 도지정 연구학교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지정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도교육청은 그러나 열흘 뒤인 24일 ‘도지정 29개 학교에 대해 신규 지정하겠다’는, 당초 입장을 번복하는 내용의 공문을 내려 보냈으며 다시 닷새가 지난 29일에는 신규 지정 공문을 취소하는 내용의 공문을 시달했다.

특히 일선 학교는 30일과 31일 이틀 사이에 잇달아 전자문서를 통해 연구학교 계획 수정 및 취소 공문을 받으면서 가닥을 잡지 못하는 등 혼선을 빚은 것으로 알려졌다.

교과부 및 타기관이 요청하는 연구학교와 관련해서도 도교육청은 서류 준비 기간을 열흘 밖에 주지 않아 일선의 입장을 무시한 행정 편의주의라는 비난을 사고 있다.

도교육청은 교과부 및 타기관 지정 연구학교 공모 공문을 12월30일에 보내면서 서류접수 마감일을 1월10일로 지정해 일부 학교에서는 연구학교 찬성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 관리자와 희망 교사들을 중심으로 다른 교사들에게 찬성에 서명하도록 종용하거나 대리 서명까지 하는 등 편법 사례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일선 학교 한 관계자는 “하룻새 연구시범학교에 대한 도교육청 자체지정 방침과 수정, 취소방침을 알리는 공문이 종잡을 수 없이 혼란스럽게 올라왔다”며 “학교 실정을 돌아보지 않은 일방통고식 관료주의 행정은 그냥 넘길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고 비난했다.

/강찬구기자 cha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