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전북본부의 발권 업무가 광역본부로의 통합과 관련, 전북 특별행정기관의 전남권 예속이 심화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특히 특별행정기관이 광주광역시에 집중되면서 전북지역의 상대적 박탈감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는 불만이 전북지역 시민단체와 지역정치권을 중심으로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한국은행은 최근 조직개편을 단행하면서 전국 16개 지역본부에서 취급하고 있는 화폐수급 업무를 2012년부터 5곳의 대형 지역본부로 집중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전북본부는 인근 광주·전남본부에 흡수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호남권의 특별행정기관이 광주 편중으로 전북의 광주 예속화와 함께 도민들의 상대적 박탈감이 심화하고 있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전북도만을 담당하는 기관의 설립문제 검토가 시급한 사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실제 호남지역 관할 특별행정기관과 공공기관의 31군데 가운데 27군데가 광주·전남에 집중돼 있고 전북은 4곳에 불과하다. 또, 호남본부의 대부분이 광주에 편중되면서 업무처리를 위한 시간적·경제적 비용이 크고 지역내 우수 인력의 역외 유출의 한 원인이 되고 있다.

또한 장거리 화폐 수송에 따른 시간적·경제적 손실은 물론 도난사고 발생이 우려된다. 전북지역의 경우 100㎞ 이상 떨어진 대전이나 광주를 오가야 한다. 고속도로를 이용해도 운행시간만 1시간 30분 이상 걸리고 연료비와 통행료 부담도 적지 않다.

현금수송 차량을 노리는 사건·사고가 해마다 반복되고 있는 점도 문제다. 이에 지역사회단체 및 상공인과 지역정치권은 신용카드 사용이 어느 정도 정착됐다고 하지만 현금수요가 여전히 많아 전북본부의 화폐수급 업무 중단은 시기상조라는 반응과 함께 지역균형발전이라는 정부 정책에도 역행하는 처사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전북도의회는 28일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은행 전북본부 화폐수급 업무중단 방침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도의회는 “한국은행이 전북지역본부 화폐수급 업무를 인근 광역지역본부로 통합하겠다는 것은 사실상 전북경제의 ‘블랙홀’을 가속화 시키고 200만 도민의 가슴에 ‘대못’을 박는 행위로 밖에 볼 수 없다”며 “한국은행 전북지역 기능축소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전주를 비롯한 익산, 군산, 정읍 등 4개 상공회의소 협의체인 전북상공회의소협의회도 이날 청와대와 국무총리, 지역 국회의원, 한국은행장 등에게 반대 건의서를 제출했다.

협의회는 “전북본부의 화폐수급업무가 광주본부로 통합될 경우, 지역불균형은 더욱 심화될 것”이라며 “각종 공공기관, 기업본사, 행정기관 등이 90%이상 광주에 편중된 상황에 도민들의 박탈감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국은행 전북본부는 “중소기업 금융지원업무, 화폐교환업무 등은 종전과 같이 계속 수행하고 조사연구업무가 확충될 예정”이라며 “광역본부로의 이관 후 금융기관을 통한 화폐 수급 규모에는 전혀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관계자는 이어 “이번 이관으로 인해 전북지역의 경기나 국책사업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을 것”이며 “전북본부의 건물 매각이나 인원 감축 문제에 대해서는 확정된 바가 전혀 없다”고 덧붙혔다.

/김대연기자 eodu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