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청정지역인 전북을 사수하기 위한 가축전염병 예방 예산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최근 날씨가 추워지면서 구제역 한파가 언제 올지 모를 절박한 상황에서 정부가 구제역 국비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밝혀 전북도가 예산 확보를 위한 비상대책에 들어갔다.

7일 정헌률 행정부지사는 이날 현재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AI) 등 가축전염병 예방을 위한 긴급 방역예산만으로 국비 80억9천여만원을 포함, 모두 지금까지 144억원을 투입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전국적으로 구제역 예방접종을 2차까지 마친 상태에 있기 때문에 4월부터는 국비 지원을 전면 중단하겠다고 정부 입장을 밝혀 열악한 지방재정으로는 구제역 방역 예산을 충당하기 어렵다.

더구나 구제역과 AI 발생으로 인해 수백억원의 예산이 투입되고 있는데다 직접적인 예산 투입이 아닌 소독통제초소 인력 투입 등 간접비용까지 환산할 경우 가축전염병 예방을 위한 금액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여 전북도가 예산을 마련하느라 어려움에 처할 것으로 보인다.

전북도 관계자는 "가축전염병 예방에 많은 예산이 소요되지만 발생시도에 비하면 그나마 다행"이라며 "아직까지 구제역이 종식되지 않은 만큼 방역활동에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헌률 행정부지사는 “국비 지원이 중단될 경우 예비비로 방역예산을 충당하겠다”면서 “4월에도 구제역을 안심하기에는 이르다고 보고 철통같은 예방태세를 당분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7일 현재 167만2천마리에 대한 소, 돼지의 2차 예방접종을 상태며 구제역이 완전하게 종식될때까지 13층에 마련된 ‘구제역 상황실’을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김복산기자bogsa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