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가 ‘시내버스파업 대책 특별위원회’ 구성을 둘러싼 전북도의원들의 반대 여론이 거세게 일면서 오는 17일 제4차 본회의에서도 상정되지 못할 전망이다.

특히 시내버스파업 대책 특위와 관련 발의한 의원과 반대 입장을 던지는 의원들간 내홍만 겪으면서 후유증도 예견돼 처음부터 시도되지 않아야 할 ‘의정범위’에 속하지 않느냐는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다.

도의회 김성주 의원이 발의해 동료의원 22명의 서명을 받아 상정, 처리 예정이었던 시내버스파업 대책 특별위원회 안건은 최근 김 의원이 전라북도의회 의사과에 제출했으나, 김호서 의장을 비롯해 소병래 운영위원장 등 동료 의원들의 반대에 밀려 오는 17일 상정이 어렵게 됐다.

이에 따라 전북도의회는 당초 지난 8일 제27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이어 지난 10일 3차 본회의에서도 상정되지 않아 특별위 가동을 위한 안건 처리를 놓고 진통을 겪고 있다.

소병래 운영위원장은 “동료의원 20여명을 상대로 자체 찬반을 물은 결과 20여명 모두 특위 구성에 대한 반대표를 던졌다”면서 “동료의원들의 반대 여론을 뒤로한 채 의장단이 특위 구성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김성주 의원에게 분명하게 전했다고 밝혔다.

김호서 의장도 동료의원을 상대로 특위 구성 찬반을 검토한 결과 동료 의원들이 특위 구성에 비관적인 입장을 나타내고 있어 의장 사인이 어렵다는 입장을 전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병래 위원장은 “전주에 지역구를 둔 2명의 의원외에는 대부분 의원들이 특위 가동을 반대하고 있다”면서 “뒤늦은 감이 있는 대책에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도의회 일각에서는 전주시 지역구 의원 외에 타 지역구 도의원들이 전주시내 버스 파업 특위 구성에 적극적인 입장을 나타내지 않고 있기 때문에 동료의원들의 입장차만 확인했을 뿐 특위 구성에는 사실상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도의회 의장단은 이 안건을 ‘미료안건’으로 처리하고 시내버스 파업에 있어서는 노사간 접촉 등 의회차원의 대책을 세우기로 했다.

/김복산기자bogsa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