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 면적이 전체 규모의 82% 차지하고 있는 무주군이 산불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군은 지난 2월부터 산불특별대책본부를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읍면 기동단속과 전 직원 비상근무 체제를 확립하는 등 집중적인 산불예방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산불발생 시기 및 원인을 사례별로 분석해 산림 인화물질을 제거하고 논 · 밭두렁 소각금지와 입산통제구역 지정 및 통제, 유관기관과 연계한 대국민 홍보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산불조심을 강조한 마을방송을 실시하고 산림보호법에 근거한 산불 관련 처벌 규정을 알려 주민들의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기도 했다.

지난16일과 17일에는 기동단속반 활동을 통해 입산통제구역과 폐쇄등산로 입구, 사찰, 무속행위지, 과거 산불발생지역 등 산불 취약 지역을 점검했으며, 산 인접지역의 논 · 밭두렁이나 농사 폐기물, 생활쓰레기 소각행위 등을 집중 단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봄철 산불의 원인은 입산자 실화 및 논 · 밭두렁 소각이 대부분인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며 “이러한 내용을 무주군 공무원들이 마을로 직접 나가 주민들과 공유하는 등 적극적인 산불예방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무주군은 그동안 산불감시원 및 진화대원들을 주요 산 정상 및 산불발생 위험 지역에 배치해 모니터링과 초동 진화활동에 주력하고 있으며, 관내 소방파출소와 군부대, 국립공원관리공단 등 유관기관과도 원활한 협조체제를 구축해 산불예방 홍보 및 계도, 단속, 진화체계 확립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무주=장영진기자 jyj21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