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에게 감염된지도 모른 채 얼마 남지 않은 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누구를 탓해야 합니까?” 최근 결핵 난치(다제내성) 환자가 진료를 위해 병원에 출입하면서 감염돼 치유가 불가능한 상황에 이른 간호사의 하소연이다.

일반인들에게 사라져 가는 대수롭지 않은 결핵환자가 최근 증가하고 있지만 이들을 치료·관리할 수 있는 전담 의원이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전북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김종철(전주7) 의원에 따르면 2009년도에 발생한 결핵환자는 3만5천845명으로 도내에서만 1천566명의 결핵환자가 발생했으며, 118명이 결핵으로 숨졌다.

하지만 이들 결핵환자들이 도내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전문의원은 단 한곳도 없는 실정이다.

MB정부가 들어서면서 결핵환자를 관리하는 복십자의원까지 수익성을 문제로 구조조정을 단행, 전국 8개소를 3개로 축소시키면서 도내 유일한 결핵전문병원인 복십자의원도 폐지됐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결핵 환자들은 보건소를 이용하고 있지만 난치성 결핵 환자는 전북대병원이나 예수병원 등에서 진료를 받고 있다.

심지어 일부 환자들은 목포 결핵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

문제는 결핵 ‘호흡기’로 감염되는 전염병이라는 것. 결핵은 일명 ‘폐병’으로 한센병 만큼이나 금기 시 돼 환자를 일반인과 구분 짓게 하는 질병이지만 일반인들의 출입이 많은 종합병원은 결핵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다.

김종철 의원은 “그 동안 전북도에서 결핵 치유를 위해 복십자의원에 예산 지원을 해왔지만 정작 잘 활용하지 못한 채 휴원을 하게 됐다”며 “공공성을 논해야 하는 결핵예방에서 조차도 수익성을 논하는 정부의 보건의료정책은 비난 받아 마땅하며, 정부 정책과는 별도로 지방자치단체의 지원대책이 무엇보다 절실하다”고 말했다.

/김재수기자 kj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