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농업기술원이 연중 생산할 수 있는 프리지아의 알뿌리 수확방법과 장기간 저장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졸업시즌에 절화하는 일반적인 프리지아 알뿌리 저장방법은 5월에 알뿌리를 수확해 6∼8월까지 30℃로 저장해 잠을 깨운 후 10월에 아주 심으면 하우스에서 겨울동안에 개화해 졸업시즌인 2월에 절화하는 방법이다.

어린이날인 5월 초순에 프리지아 꽃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1월말∼2월 초순경에 알뿌리를 심어야 하는데 이 경우에는 지난해 5월에 수확한 알뿌리를 20℃로 저장하면 10개월 동안 잠이 서서히 깨어나면서 안정적으로 저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1월말∼2월 초순 보온하우스에 아주 심으면 즉시 새싹이 나와 5월초에는 꽃을 볼 수 있게 된다.

크리스마스 이전에 프리지아 꽃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9월 초순에 심어야 하는데 지난해 5월 이후에 수확한 충실한 구근을 1∼2℃로 저장하면 잠이 깨지 않은 상태로 1년 이상 저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구근을 4월에 꺼내어 고온처리(3개월)와 저온처리로 싹을 틔운 다음 9월 초순에 심으면 크리스마스 이전에 프리지아 꽃을 생산 할 수 있다.

하지만 기술원은 알뿌리를 잘못 관리하면 심은 이후에 생리장해(2단구)가 발생해 전혀 개화 하지 않을 수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신광영기자 shi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