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 가격논쟁이 사실상 마무리됐다.

그동안 가격인상을 거부하며 버텨왔던 대형 레미콘사들이 시멘트사들의 요구를 수용했기 때문이다.

도내 레미콘 업계에 따르면 중소 레미콘사에 이어 대형 레미콘업체들도 시멘트사들이 요구해온 t당 6만7500원(벌크시멘트 기준)의 가격을 받아들이기로 하고, 대금을 결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지난 3개월 동안 가격인상 문제를 놓고  벌어졌던 시멘트업계와 레미콘업계의 줄다리기는 일단락됐다.

업계는 현재 일부 중소 레미콘사들이 여전히 가격 인상수용을 거부하며 반발하고 있으나, 시멘트를 대량으로 소비하는 대형 레미콘사들이 시멘트사들의 요구를 받아들임에 따라 흐름을 뒤집지는 못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따라서 건설 및 레미콘업계에서 제기됐던 아파트 등 건설현장의 시멘트 파동은 피할 수 있게 됐다.

시멘트업계는 대형 레미콘사들의 신단가 수용에 일단 안도하면서도 레미콘업계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는 모습이다.

아직까지 시장에서 불활실성이 완전히 가시지 않았다는 판단에서다.

동시에 신단가를 적용해 대금을 결제해주는 레미콘사에 대해서는 바로 공급을 재개한다는 방침이다.

시멘트업계 관계자는 “오죽했으면 공급을 중단하기까지 했겠느냐. 그만큼 시멘트쪽의 상황이 최악이었다.”며 “대금이 결제되는 대로 물량을 공급할 것이다.”고 말했다.

레미콘업계는 시멘트업계의 힘에 밀렸다는 반응이다.

시멘트 재고가 소진돼 건설현장에 레미콘을 공급할 수 없는 상황이 됐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가격인상을 수용했다는 것이다.

레미콘업계 관계자는 “시멘트사들의 공급중단으로 지난 8일에는 대부분 레미콘사들의 시멘트 재고가 소진됐다.”며 “건설현장의 레미콘 납품요구와 시멘트사들의 강경드라이브에 밀려 신단가를 수용하고 시멘트를 공급받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건설업계가 t당 6만7500원의 가격을 인정할 수 없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시멘트 및 레미콘업계도 어렵지만 건설업계의 어려움도 이에 못지 않다는 것. 특히 레미콘사들이 시멘트 가격을 다 올려주고 이를 건설사에 전가하려 한다며, 이런 상황에서 대폭적인 인상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레미콘사들이 시멘트사들의 요구를 다 받아들인 것은 쉽게 납득이 되지 않는다.

시멘트 문제를 해결하고 레미콘값 협상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면서 “건설사 입장에서는 도저히 수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종호기자leejh72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