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주시가 상·하수도 요금을 인상키로 결정함에 따라 전주지역 기업들이 거세게 반발하며 이에 따른 해명과 향후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16일 도내 관련업계 및 전주상공회의소 등에 따르면 전주시 복지환경위는 지난 15일 본회의를 열고 상수도 요금은 가정용의 경우 21.31%, 일반용은 18.40%로 인상하고, 하수도 요금은 가정용 91%, 대중탕 119%를 조례 공포 즉시 인상하고, 일반용은 올해 말까지 당초 인상계획분 124%의 80%, 산업용은 당초 인상분 118%의 80%를 적용한 뒤 내년부터 인상안을 그대로 적용키로 최종 결정했다.

하지만 전주산업단지 내 입주 기업인 전주페이퍼, 휴비스, 삼양화성, 삼양사, 모나리자 등 주요 10개 기업들은 ‘전주에서 기업활동을 하지 말라’는 조치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 기업들은 이번 인상안으로 추가 비용 부담액만 연간 30억원 이상 발생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또 일부 기업의 경우 현재 하수비용으로 연 18억5천만원 부담하고 있으나, 발표된 조례 개정안으로 인상시 내년에는 연간 약 40억원으로 증가, 연 22억원 추가 부담을 안게 된다고 주장했다.

특히 기업들은 산업용을 최대 100% 이상 요금 인상시 전주시의 하수도요금 현실화율은 70%에 이르러 전국 평균의 2배에 이를 것이라고 지적했다.

기업들은 “지금과 같은 상황을 우려해 기업에서는 설비개선과 투자를 할 수 있는 준비할 시간을 감안해 하수도요금 인상 시기를 내년 이후로 연기하고 물가상승률과 연계해 10%범위 내에서 단계적으로 의견을 제시했으나 무시당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기업들은 이어 “산업용 하수의 경우 가정용, 산업용과 달리 기업 자체적으로 처리한 후 별도의 비용을 또 지불해 공공하수처리장으로 유입 처리하고 있어 이중 부담을 안고 있는 셈”이라며 “익산 같은 경우는 자체 처리를 하지 않는 만큼 돈이 이중으로 들지 않는다.

또한 군산, 완주산업단지와 비교해 봐도 전주가 상대적으로 규제가 강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전주산업단지 내 입주 기업들과 전주상공회의소는 지난달 전주시의 산업용 하수도 요금 인상 계획 발표에 대해 인상 시기 연기 등을 요청한 바 있다.

/김대연기자 eodu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