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이 교원평가를 놓고 또 교육과학기술부와 갈등 국면을 보이고 있다.

정부에서 마련한 교원평가 정책이 헌법적합성에 정면으로 위배된다며 정부안 수용을 거부하고, 교원단체의 입장을 반영한 별도의 추진 계획을 마련했다고 한다.

도교육청은 당초 교과부의 교원 평가안을 수용할 방침이었으나 전교조를 중심으로 한 교원단체가 교육감실에서 농성을 벌이는 등 반발하면서 입장을 바꿨다.

도교육청이 현명하게 판단했을 것으로 믿지만 일부에서는 못이기는 척 따라간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도교육청이 헌법을 들먹이며 교과부와 정면 대응하는 것도 우리 사회의 굴절된 부분들을 바로 세운다는 차원에서 탓할 수는 없다.

그러나 사사건건 교과부와 대응하는 것으로 비쳐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무엇보다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부문이라는 점에서 그렇다.

요즘 학부모들의 관심은 온통 자녀 교육에 쏠려 있다.

바람직한 것은 아니지만 현실이 그렇다.

실제로 아이들이 성장해 사회에 나왔을 때 무엇보다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이 출신 대학 이다.

학부모들은 상급 학교 진학에 사활을 걸고, 자녀 교육에 열을 쏟는 이유가 이같은 사회분위기에 있다.

 전북도교육청이 교과부와 갈등을 빚는 것이 학부모 입장에서는 불안할 수밖에 없다.

대입에서 경쟁 대상은 도내 학생들이 아니라 전국 단위 학생들이다.

전북 교육이 교과부와 충돌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소홀해지지 않을까 하는 조바심, 혹시나 불이익을 당하지는 않을까 하는 불안감을 갖고 있다.

아무리 좋은 정책일지라도 현실을 배제해서는 정착시키기 어렵다.

현실에 바탕을 두고 이상을 실현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주변 여건 및 사회 분위기와 보조를 맞춰 목표를 실현해 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