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은 약 4.5%를 기록할 전망이다.

산업연구원은 20일 발표한 '2011년 경제·산업전망'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예측했다.

연구원은 상반기 고유가·환율하락에도 우리 수출은 주력산업 경쟁력 강화, 신흥국 고성장, 일본 대지진의 반사이익 등으로 인해 20%대 후반의 높은 증가세를 기록, 무역흑자가 전년 보다 대폭 확대돼 전체경기의 성장세를 견인한 것으로 평가했다.

또 내수는 건설투자의 부진이 이어지고 있지만 민간소비를 중심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지속 중이고, 선행지표 등을 고려할 때 2분기 성장세는 1분기보다 다소 낮아지더라도 회복기조는 견고하다는 게 연구원의 판단이다.

국내 경제는 하반기에도 연초와 비슷한 성장세를 유지해 연간 4.5% 상당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상·하반기 비슷한 성장흐름이 예상되는 가운데 기저효과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보다는 성장률이 상저하고(上低下高) 패턴을 나타낼 것으로 연구원은 내다봤다.

강두용 산업연구원 동향분석실장은 "전년과 비교하면 전년 성장률이 기저효과 등으로 이례적으로 높았기 때문에 둔화 폭이 커보이나, 기본적인 회복기조가 유지되면서 2000년 이후의 장기성장추세에 근접한 성장흐름을 이어갈 전망"이라고 했다.

각 부문별로 수출은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상승세를 지속함에 따라 경제성장을 견인하고, 내수는 민간소비를 중심으로 완만한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우리나라 민간소비 부분은 소득·고용 개선으로 3%대 중반의 증가율이 예상된다.

다만 원자재가 상승에 따른 교역조건 악화, 가계부채 부담 등으로 인해 높은 증가세는 어려울 것으로 연구원은 내다봤다.

투자 부문의 경우, 설비투자는 증가세가 둔화되고 건설투자는 부진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설비투자는 수출·소비 증가에 힘입어 증가세가 이어지지만 세계경제 불안 재연 등의 영향으로 증가폭은 둔화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건설투자는 건설경기 침체가 하반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전년에 이어 감소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수출입 부문에서는 연간 수출증가율이 20% 내외를 기록, 무역수지는 320억달러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연구원은 전망했다.

올해 총 교역액도 1조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내다봤다.

수출은 하반기에 증가세가 다소 둔화될 가능성이 높지만, 기본적인 호조세는 견고한 데다 상반기 높은 증가세로 인해 연간 20% 내외의 증가율을 기록할 것이라는 연구원의 설명이다.

수입은 국내 경기회복, 고유가·고원자재가에 따른 수입가격 상승, 환율하락 등의 영향으로 수출보다 높은 연간 25% 내외의 증가율을 예상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