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최근 내수활성화를 위해 대체공휴일제 도입을 추진키로 한 것과 관련해 중소기업중앙회는 반대 의사를 밝혔다.

추가 비용이 발생해 중소기업계의 어려움이 가중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중기중앙회는 "올해 7월 1일부터 20인 미만 영세기업에 주 40시간제가 시행됨에 따라 이들 영세소규모 기업은 이미 근로자 1인당 월 15만원 정도의 인건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여기에 대체공휴일제 도입으로 휴일근로수당 등 추가 인건비까지 발생하면 가뜩이나 부족한 인력으로 힘겨운 중소기업에게는 더 큰 부담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4월 중앙회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중소기업 평균가동율은 73%(정상가동률 80%)이며, 정상적으로 가동중인 업체는 4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중소기업은 실업난에도 불구하고 인력이 부족해 애로를 겪고 있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중앙회는 "중소기업 여건상 대체공휴일제 도입은 시기상조이며 서민경제 활성화에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어 정부는 제도 도입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17~18일 열린 '민생점검 및 공직윤리 확립을 위한 장차관 국정토론회'에서 법정공휴일이 토·일요일과 겹치면 다음 평일을 휴일로 지정하는 대체공휴일제의 도입을 핵심 추진과제로 선정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