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완주 지사는 지난 1년 동안 전북도의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데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앞으로 남은 3년 동안 해결해야 할 과제 또한 적지 않다.

향후 도정 주요과제를 짚어본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후속대책 추진=김완주 도지사가 22일 도내 국회의원들과 함께 김황식 국무총리와의 면담을 통해 LH 경남 이전에 따른 후속대책을 요구했다.

  도는 이 날 총리실에 △국민연금관리공단 기금운용본부의 동반 이전 △대규모 국가 산단 조성 △혁신도시 유휴공간에 국제 규모의 컨벤션 센터 건립 혹은 프로야구 전용 구장 건립 △새만금 개발청 신설 △새만금 특별회계 설치 등을 협상카드로 제시했다.

그러나 전북도와 정부의 협상이 공식 궤도에 오르기는 했지만 당초 토공 몫의 인원과 면적, 지방세수 부족분 보상, 도민의 상실감 등을 완화 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는 시각이다.

또한 정부와 도가 협상 테이블에 앉은 지 얼마 되지 않은 탓에 도 요구안에 대한 답변을 언제 들을 수 있을 지도 불분명 하다.

따라서 도는 협상을 통해 실리 찾기에 나선 만큼 LH에 상응하는 보상책을 이끌어 내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 2012년 국가예산 5조5천 억 원=국가예산 확보는 재정이 열악한 전북도 입장에서 필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핵심 재원이다.

최근 도 재정은 경기 회복 지연에 따른 자체 수입 감소, 복지예산 증가 등으로 어려운 상황이다.

여기에다 지난 2009년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늘어났던 국고보조금 또한 증가폭이 감소하는 추세다.

이에 따라 정부 예산일정에 맞춰, 내년도 국가 지원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전북도 2012년 국가예산확보 목표액은 5조5천 억원. 이 중 신규사업으로 반듯이 반영이 필요한 사업과 계속사업 중 대규모 증액이 요구되는 사업은 25개다.

특히 이번 주가 6월 말로 사실상 부처에서 국가예산을 편성하는 마지막 주간인 만큼 부처를 상대로 내년도 전북관련 국가예산 확보에 총력전이 요구된다.

아울러 7월부토는 기재부 심사단계에 들어가는 만큼 미 반영된 사업과 추가 반영이 요구되는 사업에 대한 대응 전략에 들어가야 할 것이다.

중점관리대상 사업은 △탄소밸리 구축사업과 △KIST전북복원 복합소재 기술 연구소 건립 및 운영 △새만금 방수제 및 농업용지 조성 △ 인쇄전자형 초정밀 연속생산 시스템 개발 △새만금 수질개선 2단계 사업 △아·태 무형문화유산 건립 △수출전략형 미래그린 상용차부품 연구개발 △새만금 신항만 건설 등이다

▲일자리와 민생안정 지속 추진=삼성이 태양전지 분야 투자를 약속한 데 이어 OCI가 태양광 분야, 일진은 첨단부품소재, 효성은 탄소소재 등 전략산업 중심의 대기업 투자가 이어지면서 전북은 안정적인 청년 일자리도 조금씩 늘고 있다.

그러나 일본과 유럽, 중국 등 외국기업 유치는 좀처럼 속도가 나질 않고 있어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체계적인 전략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서민들의 살림살이 개선을 위한 가격정보 공개 확대와, 농축산물 가격안정 시책을 발굴하는 등의 ‘공공요금 등 지방물가 안정화 대책’도 과제로 꼽힌다.

무주택 서민을 위한 국민임대주택 공급안 마련과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 대형마트와 SSM규제, 전통시장 육성 방안 마련 역시 도가 앞으로 역점을 둬야 할 사안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