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 후속 지원책 마련을 위해 정부와 공식 협상에 들어감에 따라 혁신도시 업무 지원 등을 재개하기로 했다.

또한 LH유치 실패 이후 지속해 왔던 청와대 앞 항의 시위도 중단하기로 했으며 전북혁신도시 반납도 철회키로 하는 등 협상에 따른 실리 찾기에 나섰다.

정헌율 도 행정부지사는 23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완주 지사와 도내 정치권이 22일 김황식 국무총리와의 면담을 통해 LH 경남 이전에 따른 후속대책을 요구한 결과 많은 부분에서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때문에 도에서도 LH 관련 행정적인 제반 상황들을 정상화하기 위해 제동을 걸었던 부분에 대해 협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히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하는 농업진흥청 등 5개 기관의 신청사 착공을 막았던 각종 행정절차들을 정상화 해 이들 기관이 내달 착공이 가능하도록 지원 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LH관련 현수막도 모두 철거하고 LH 유치 관련 각종 예산 등 자료도 공개하는 등 정부와의 협의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도의 이 같은 조치는 김 총리와의 면담이 어느 정도 성과가 있었다고 자체 분석한 데 따른 것이다.

김완주 지사와 의원들은 이 날 면담에서 LH 분산배치 무산에 따른 전북도민들의 상실감을 상세히 전달하고 후속대책 차원에서 이주 인원과 지방세수, 면적 보전안 등을 담은 요구안을 전달했다.

도가 정부에게 전달한 요구안은 △국민연금공단이 이전할 때 기금운용본부도 동반 이전과 △ 대규모 국가산업단지(660만㎡) 조성 △ 호텔 및 국제규모의 컨벤션센터(5만1천㎡) 건립과 프로야구 전용경기장(5만㎡) 건립 △ ‘새만금 개발전담기구(개발청)’ 설립 △‘새만금특별회계’를 설치 등이다.

이 날 김 총리는 국가산업단지와 컨벤션센터 건립, 그리고 국민연금공단내 기금운용본부 동반이전 등에 대해서는 요구사항별로 관련 부처와 협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프로야구장 전용구장 등 일부 요구안이 4개 부처 이상의 협조를 얻어야 하는 부분도 있어 추진에 진통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정헌율 행정부지사는 “김 총리는 도민 상실감이나 지역 현안 문제, 세수 손실 부분 등에 대해 상당히 호의적이었다”며 “총리실의 답변이 올 때까지 도에서 제안했던 요구사항을 중앙부처와의 꾸준히 협의해 나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