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기업체들의 도내 투자 유치를 활성화하기 위해 ‘기업 및 투자유치 촉진 조례안’을 대폭 손질할 예정이라고 한다.

새로운 투자유치 전략의 인센티브를 신설·보완하는 내용으로 조례안을 개정해 입법예고했다.

이번 개정안에는 외국인 대규모 투자기업 시설투자보조금 지원을 비롯 분공장 투자기업 고용 및 교육훈련보조금 지원, 대규모 투자기업 인프라 지원, 협력업체 근로자 정착금 지원 등이 반영된다고 하지만 성과를 예측하기는 쉽지 않다.

전북도가 인센티브를 제공하면서까지 우수한 기업 유치에 나서는 것은 지역 전략 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 때문이다.

지역을 미래 발전을 견인할 우수한 기업을 통해 전략 산업을 유치하고 이를 통해 도민들에게 양호한 일자리를 제공한다는 목적이지만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전북도를 비롯한 모든 지자체가 같은 목적으로 기업 유치에 나서고 있다.

일자리 창출이 지역의 가장 큰 과제가 되고 있고, 이를 위해서는 대규모 기업 유치가 필수적인 만큼 지자체들마다 사활을 걸고 나서고 있다.

지역 인구 증대를 위해서도 기업 유치는 필수적이다.

수도권과 충청권은 차치하고라도 우리는 전남권과도 경쟁 관계에 있으나 우리의 지리적, 환경적 여건은 다른 지역에 비해 열악한 편이다.

각종 인프라와 지원 체계 등이 뒤지다 보니 기업 유치도 그만큼 어렵다.

기업체들로서는 부득이한 사유가 없는 한 자신들에게 가장 큰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지역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

일자리 창출이 목표라면 지역에서 뿌리를 내리고 있는 기업들을 육성해 일자리를 늘리는 방안도 있다.

향토기업들이 건실하게 성장하도록 지원함으로써 일자리를 늘리고, 지역 세수도 올리는 한편 자금의 역외유출도 막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

외지 기업 유치도 좋지만 향토기업을 육성하는 방안도 고려해 봄 직하다.

   //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