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댐 건설을 놓고 주변지역의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국토부가 최근 ‘경남부산권 광역상수도사업 타당성조사'결과를 발표하면서 그동안 경남부산권의 식수 확보에 초점을 맞춰 추진하던 지리산댐 건설계획을 갑자기 '홍수조절용'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사태가 악화되고 있다.

지리산 댐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5천억원 이상의 예산이 소요돼 일반 사업이라면 타당성 조사를 받아야 한다. 그러나 현 정부가 지난 2008년 4대강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국가재정법 시행령을 개정해 치수사업을 타당성조사 대상에서 제외시킨 바 있다. 이번에 홍수조절용으로 전환한 것도 지리산댐 건설을 타당성 조사 대상에서 제외하기 위한 꼼수라고 보고 있다.

지리산댐이 경남부산권의 막는 물 확보를 위한 것이라면 다른 합리적인 방안을 찾아야 한다. 주민들은 경남부산권 식수문제 해결책은 인근 낙동강 상수원 보전과 수질 개선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지리산댐 건설에 따른 환경 파괴와 주민공동체 해체 등의 부작용을 우려하고 있다. 

정부는 어떤 목적이든 지리산댐 건설을 신중하게 재검토해야 한다. 우리는 그동안 신중하지 못한 사업 결정으로 많은 자연을 훼손했으며, 이에 따른 부작용도 알고 있다. 한번 훼손된 자연은 되돌릴 수 없는 만큼 다른 방안이 우선돼야 한다. 손대지 않는 것이 가장 이롭고, 불가피한 경우라도 훼손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사업이 추진돼야 한다.

지리산은 ‘민족의 영산’으로 상징성이 크며, 전국민의 사랑을 받고 있다. 산 전체에 우리 민족의 역사가 서려 있고, 국립공원 1호로 지정된 ‘자연의 보고’다. 지리산에 인공적인 댐이 건설되고, 케이블카를 설치한다면 자연 보전의 마지막 보루마저 잃게 되는 것이다. 지리산이 그대로 남아있기를 소원하는 지역 주민들, 나아가 국민들의 목소리에 정부는 귀를 기울여야 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