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지역자활센터 가사간병사업단이 저소득 취약계층에 대하여 재가간병․가사지원 등 지역복지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가사간병방문사업은 사회보장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취약계층에 대한 보호체계를 내실화하고, 근로능력 있는 저소득층에게 공익성 높은 사회적 일자리를 제공하여 일거양득의 효과를 거양하고 있는 사업이다.

완주군은 사업이 안정적으로 정착되고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에서 도우미파견서비스를 제공해 왔던 완주지역자활센터를 제공기관으로 지정해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올해 신청자격의 변동(조손가정 제외) 및 사업예산의 감소에 따라 완주군은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적격여부를 재판정하고 이용자 욕구에 적합한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 서비스 목표에 맞는지 등을 점검하기 위해 군, 읍면 및 제공기관이 현장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평가해 사업의 실효성을 높였다.

또한 복지대상자를 직접 방문하여 생활실태 파악 및 욕구 상담을 실시하고 있는 사례관리사업을 통해 가사간병서비스 대상자를 신규 발굴하여 서비스 연계를 실시하고 있다.

군관계자는 〃앞으로도 복지사각지대의 수혜자를 적극 발굴해 대상자의 생활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완주=서병선기자 sb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