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권수 전주지검장이 취임 일성으로 토착비리 척결을 내세웠다. 그는 22일 취임식에서 “부정부패 척결과 법질서 확립이라는 검찰 본연의 임무에 충실해 지역 토착비리를 척결하고 공직윤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고 한다.

지방 토호 세력과 공직자들의 직위를 이용한 비리를 엄단하겠다는 검찰의 의지를 밝힌 것이다. 취임하는 자리에서 토착비리 척결을 내세운 만큼 이에 대한 의지가 어느 때보다 확고한 것으로 보인다. 또 이같은 발언의 배경에는 토착비리가 우리 지역의 발전을 가로막은 병폐라는 인식이 자리잡고 있음을 짐작하게 한다.

토착비리는 그 폐해가 주민들에게 돌아간다는 점에서 심각한 후유증을 남긴다. 사회 질서를 어지럽히고 지역 발전을 저해하는 고질적인 악습으로 반드시 척결해야 할 대상이다. 유형도 다양해 공사 이권에 개입하는 것부터 각종 인허가 및 인사 청탁을 대가로 한 금품 수수, 그리고 특정 기관이나 단체에 지원되는 보조금 횡령 등 사회 전 분야에 걸쳐 있다.

특히 공직자들의 비리는 국민들의 혈세를 축내고, 행정 불신을 심화시키는 암적 존재다. 임 검사장은 이날 “국민의 여망에 부응하고 신뢰받는 검찰상을 구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아직도 국민의 시각에서는 부족한 점이 많다”고 자성했다. 또 “법과 원칙에 충실한 업무처리와 뼈를 깎는 혁신으로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자”고 각오를 밝혔다.

임 검사장의 각오가 단순히 의례적인 말로 끝나지 않기를 바란다. 검찰 등 사법당국이 그동안 지역 토착비리를 척결하겠다며 여러 차례 날을 세운 적이 있었으나 번번이 변죽만 울리고 말았다. 이번만은 달라진 검찰의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

단호하고 강력하게 토착비리를 척결함으로써 지역 사회의 뿌리 깊은 비리 관행을 깨뜨리고, 아울러 잃어버린 국민의 신뢰도 회복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