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리라는 이자는 안 내리고 새마을금고 마저 대출을 규제하면 어쩌라는 겁니까.” 금융당국이 새마을금고를 비롯한 상호금융회사의 급격한 가계대출 증가 옥죄기에 나섰다.

하지만 시중은행 대출 중단에 이어 새마을금고 마저 대출 중단에 나서자 돈줄이 끊긴 서민들의 불편과 원성이 잇따르고 있다.

24일 도내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 금융위원회는 새마을금고도 동일인 대출한도 규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에 새마을금고 감독강화를 위한 협조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새마을금고의 가계대출 급증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새마을금고의 최근 1년간 가계대출 증가율은 31.0%로 서민층을 고객층으로 하는 신용협동조합(25.1%)이나 상호저축은행(24.0%)을 추월했다.

이처럼 대출이 증가한 것은 일부 새마을금고가 총부채상환비율(DTI)과 담보인정비율(LTV)을 지키지 않고 대출을 해준데 원인이 있다는 지적이다.

은행이나 농·수·신협, 보험 등 제 2금융권에서 원하는 액수만큼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한 차주 가운데 상당수가 새마을금고를 통해 대출을 받은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금융위는 또한 상호금융의 대출한도를 강화하는 방안도 서둘러 시행할 계획이다.

은행권의 가계대출 억제를 계기로 상호금융회사로 자금수요가 몰려 ‘풍선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하지만 지속적인 불경기로 당장 돈줄이 끊긴 서민들이 대출마저 받을 수 없게 되면서 고통이 커지고 있다.

직장인 홍성환(38)씨는 “전세자금대출을 받으려고 은행을 방문했지만 은행 담당 직원이 난감한 듯 ‘꼭 필요한 경우 해주기는 하는데 거의 어렵다’는 말만 되풀이 했다”며 “불과 한달 전만 해도 은행 직원들이 대출실적을 올리기 위해 고객에게 적극적으로 돈을 쓰라고 판촉을 했다고 하는데 상황이 싹 달라졌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또한 일부에서는 금융당국의 저축은행 옥죄기 마저 이어지자 대출을 받기 어려운 서민들이 고금리의 카드사와 대부업 등으로 내몰리는 건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도내 A은행 관계자는 “금융위에서 은행권이 일시적으로 중단했던 대출을 재개하라고 지시를 내렸지만 실제 은행들의 대출 심사요건이 점점 까다로워 고객들의 추가대출 여력이 안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며 “시중은행 대출 중단에 이어 2금융권 대출중단으로 민생고에 시달리면서 생활자금이 꼭 필요한 서민들의 경우 결국은 대부업체 등 폭리를 취하는 업체를 이용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김대연기자 eodu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