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중소기업 10곳 중 9곳 이상이 최근 미국 신용등급 하락으로 촉발된 글로벌 재정위기가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기업들은 향후 금융위기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 ‘기준금리 현행 유지 및 인하’를 원했다.

중소기업중앙회 전북지역본부(본부장 장길호)가 도내 120여 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글로벌 재정위기 영향조사’를 실시한 결과, 62.9%가 ‘2008년도 금융위기 수준은 아니지만 상당 수준 이어질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22.4%는 ‘장기 글로벌 경기침체로 이어질 것’이라고 꼽았으며, 6.0%는 ‘2008년도 금융위기 수준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답했다.

‘단기 금융불안으로 끝날 것’이라고 답한 기업은 8.6%에 그쳤다.

 결국, 대부분 중소기업(91.4%)에서는 이번 글로벌 재정위기가 금융위기로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런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복수응답)으로 ‘기준금리 현행 유지 또는 인하(61.9%)’와 ‘은행의 대출기피 방지를 위한 감독강화은행의 대출기피 방지를 위한 감독강화’를 꼽았다.

이는 예기치 못한 금융위기시 지난 글로벌 금융위기의 경우와 같이 대출이자 부담 증가와 은행의 대출기피로 큰 어려움을 예상한 데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된다.

장길호 본부장은 “매출감소와 원가상승 등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대출이자 부담이 크고, 건전성 제고 및 위험관리 등에 따른 대출조건 강화로 은행에서 자금조달이 곤란한 상태”라며 “정부는 최근의 글로벌 재정위기로 인한 본격적인 금융위기가 발생하기 전에 과거 금융위기시의 학습효과를 자세히 검토ㆍ보완해 금융 불안이 차단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도내 중소기업들은 최근 은행을 통한 자금차입 상황에 대해 43.4%가 ‘그저 그렇다’고 답했으며, 그 다음으로 ‘원활(29.2%), ‘곤란(27.4%)’ 순으로 나타났다.

은행 자금차입(조달)이 곤란한 원인으로 중기기업 절반(50.0%)이 ‘대출이자율 인상 등 금융비용 증가’이라고 꼽았다.

이외에 40.3%는 ‘신규대출 기피’를, 30.6%는 ‘신용보증서 요구’라고 답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