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시설종사자의 교육훈련 참여율이 저조해 자칫 영유아 질을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18일 전북도에 따르면 보육시설종사자 교육은 보육업무 수행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교육함으로써 보육시설 종사자들의 보육시설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이고 부모들이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쾌적하고 안전한 보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보육시설종사자 즉, 시설장(가정보육시설장 포함)과 보육교사는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22조에 따라 신규 채용 시 1년 이내에 보수교육을 이수해야만 하고 그 이후는 매 3년 마다 보수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국가에서 정하는 소득하위 70% 이하 가구 아동에 대한 보육료 전액 지원 등 지원 대상이 확대돼 지원금액이 늘어나 시설종사자들의 사명의식이 더욱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들 보육시설측이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충분한 숙지를 하지 못하면서 참여 신청이 저조한데다 교육기관과 보육시설 간의 소통부재에 따라 교육 참여를 이끌어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최규식 의원(민주당)이 내놓은 도내 보육시설 종사자의 교육훈련 실시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09년 1천364명(종사자 9천500명), 2010년 973명(종사자 9천916명), 2011년 1천142명(종사자 9천909명)이 이수해 보육시설종사자 교육이 겉돌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아울러 올해 진행된 16차례 표준 교육 중 14회차까지는 상반기(2월~5월)에 중점적으로 진행된 반면에 하반기(10월 현재)에는 단 두 차례에 불과해 교육실천의지가 부족한 게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도 관계자는 “평일에는 아이들을 돌볼 대체 인력이 없어서 교육에 참여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지속적으로 보육시설종사자 교육을 독려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신광영기자 shi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