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로 사무국을 이전한 '호남권 광역경제발전위원회'가 18일 본격 업무에 돌입했다.

전북도에 따르면 '호남권 광역경제발전위원회'가 운영규정에 의거 2년마다 사무국을 이전키로 한 결정에 따라 사무소를 광주에서 전북테크노파크 5층으로 이전했다.

호남권 광역경제권발전위원회 사무국은 협력사업 발굴, 광역경제권 사업의 관리 평가 등 광역경제권 협력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설치됐다.

광역경제발전위원회의 사무를 보좌하는 기구로 13명이 근무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공석중인 사무총장 문제 해결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도는 공석중인 사무총장에 대해서 전북 출신이 새롭게 선출이 될 수 있도록 지역발전위원회와 광주시·전남도를 설득해 사무총장 문제를 조기에 마무리 할 방침이다.

지난 2009년 정부의 5+2 광역경제권 발전 기본구상에 따라 마련된 호남권 광역 경제발전위원회는 김완주 전북지사, 박준영 전남지사, 강운태 광주시장이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다.

호남권 광역경제발전위원회는 광주와 전남·북의 공동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 2009년 출범했으며, 광역계획수립, 재원배분 및 평가 관리 등 호남권 광역 정책의 조정과 심의기능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호남광역위 주요 사업으로는 △선도산업 육성 △전략산업 육성, 부품소재산업, 바이오·생물산업 △인력양성 및 과학기술 진흥 △발전거점 육성 △교통물류망 확충 △문화관광 육성 및 자원이용의 활성화 등 △광역경제권 연계협력 방안 등이다.

심성근 전북테크노파크 원장은 “광역위는 경제적 측면과 네트워크 측면에서 볼 때 광역선도사업과 인적 네트워킹을 가지고 있다”며 “따라서 이를 통해 3개 시·도가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 지역의 전략산업발전을 도모하고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이뤄낼 방침이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