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7일 국회 상임위원회 예산심의를 앞두고 도내 시ㆍ군별 미 반영된 신규사업 반영여부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통상 상임위 예산안 심의 동안 5개 내외에서 미 반영 사업을 살리기는 했으나 올해의 경우 예산활동에 제약이 많았던 만큼 반영 여부가 불투명 하기 때문이다.

19일 전북도에 따르면 시ㆍ군별 53개 사업 중 정부예산에 미 반영된 사업은 18개 사업으로 모두 신규사업이다.

따라서 이들 사업이 이번 상임위 심의기간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된다.

정부예산 반영이 요구되는 시군 사업은 전주시에서 추진 중인 ‘전주 북부권 국도 대체우회도로 개설(용진~우아)’사업으로 총 사업비 2천235억 원 중 우선 내년에 50억원 반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전주 북부권 국도대체우회도로 개설(신미교차로 구조개선, 하리교 확정)’ 사업 30억과 ‘물 순환형 수변도시 조성사업’에도 16억이 각각 필요하다.

정읍은 ‘정우지구 배수개선 사업’에 5억원,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증설 사업’에 32억, 남원 ‘고기~운봉간 국지도 건설’에 30억 원 이 요구된다.

이어 진안도 ‘진안인삼품질관리센터’에 6억원, ‘후사동천 하천환경 정비사업’ 8억 원 등이며, 무주는 ‘곤충자원 산업화 지원센터 건립’ 15억원, ‘구천동 영유아 종합보육시설 건립’ 2억원, ‘무주~설천1 국도 확 포장 사업’ 50억 원 등이다.

장수는 ‘금강 고향의 강사업’ 300억원, ‘유천교 재해위험교량 재 가설 사업’ 12억원, 녹색첨단 시설원예단지 조성 112억원, 멸종위기종 복원사업 145억원 등이다.

임실도 ‘강진~임실간 국도 확포장사업’ 20억원과 ‘필봉농악전수교육관 전승기반 강화사업’ 5억원 반영이 절실하다.

도 관계자는 “국감이 끝난 상황이어서 이젠 국회가 예산심사에 총력을 기울일 것인 만큼 도는 이에 적극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면서 “국회 예산심사 단계에서 전북관련 국가예산 증액 및 시ㆍ군별 신규반영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