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고속 운전기사들이 임금체불 사태가 지속될 경우 운행을 거부하겠다고 나서 전북도가 고심하고 있다.

전북자동차 노조는 26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북고속 측의 임금체불액이 15억 원에 이르고 있어 직원들이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해소방안이 마련되지 않으면 오는 31일부터 운행을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1인당 500만원이 밀려있는 등 체불 임금은 15억 원에 달하고 있다"면서 “전북고속과 전북도, 정동영 국회원은 체불임금 해소방안과 생계대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들은 “임금 체불의 원인은 경영진에 있는 만큼 사재를 털어서라도 종사자들의 임금을 지급해야 한다”면서도 “전북고속측 임금채불은 재정지원금을 지급하지 않은 전북도에게도 책임이 있다””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전북도는 “버스 수요자들을 대상으로 여론수렴을 거쳐 도민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 쪽으로 가닥을 잡아갈 예정이다”며 “최악의 사태를 대비, 예비차와 전세버스 등도 섭외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 회견에 앞서 민주노총 소속인 전북고속 운전사들도 기자회견을 통해 공공운수노조 민주버스본부 전북지부 관계자 30여명은 26일 전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북고속 황의종 사장은 사실왜곡과 변명을 그만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 날 “황 사장이 최근 감사원 감사를 받는다고는 했지만, 5명의 서명만 받은 뒤 감사원에 민원을 넣었다”면서 “떳떳하게 감사를 청구한 것처럼 여론을 호도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지금까지 황 사장이 주장한 폭력과 파괴, 지방노동위원회 행정지도, 노동조합 내부 세력다툼 등의 내용들을 보면 모두 사실을 왜곡하고 궁색한 변명들이다”면서 “전북고속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법원의 결정대로 민주노총을 노동조합으로 인정하고 성실히 교섭에 응하는 것 뿐”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감사원의 철저한 감사 요청과 △전북도의 재정지원금 부당 지급 의혹 △군산∼대구 노선 편법 운행 의혹 등을 제기하며 노동조합 인정과 성실한 교섭을 회사측에 촉구했다.

. 한편, 민주노총 소속 전북고속 운전사 등 80여 명은 지난해 12월부터 300일 넘게 파업 중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