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행정체제개편 추진 위원회가 연말까지 통합 건의안을 접수 받고 있는 가운데 전주-완주 통합을 추진하는 민간단체가 28일 창립해 전주-완주 통합이 다시 불붙을 전망이다.

이 날 완주ㆍ전주 하나상생협력추진대책협의회는 전북도청에서 창립식을 갖고 “전주와 완주가 새만금의 핵심 배후도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두 지역의 통합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특히 완주군을 배려한 주요 선결 과제를 정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다각적인 대책 활동도 추진키로 했다 추진 위원회는 이 달 중 완주군 로컬푸드 건강밥상 꾸러미 사업 적극 지원에 나서는 한편, 도지사와 전북 정치권을 만나 전주-완주 통합에 힘써줄 것을 촉구하기로 했다.

강현욱 지방행정체제개편 추진위원장과 만나 시․군 자율통합 지역에 지난 2009년 수준의 인센티브를 지원할 것도 건의할 계획이다.

전주-완주 통합 논의는 지난 2009년부터 꾸준히 논의돼 왔으나 완주군민들의 반대로 인해 성사까지 이어지진 못했다.

당시 행정안전부의 행정구역 자율통합 대상지역 여론조사 결과 완주군민의 35.8%가 찬성, 64.2%가 반대로 나왔다.

찬성보다 반대가 많아 자동으로 무산된 것. 하지만 최근 지역 언론기관에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주시민 88.6%, 완주군민은 66.3%가 통합을 원하는 것으로 알려져 터덕대던 전주시와 완주군의 통합논의는 또다시 요동칠 전망이다.

최근에는 김완주 지사까지 나서 "임기 내 전주·완주통합을 반드시 성사시키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밝혀 양 지역의 통합에 조정력을 얼마나 발휘할 수 있을지도 관심이다.

지방행정체제개편위원회가 발표한 시군 통합기준이 해당지역 주민 의사에 따라 진행되는 기존 자율통합인 만큼 전주·완주 통합은 추동력을 얻지 못할 경우 또다시 무산될 수 있다.

지방행정체제개편 추진위의 통합 절차에 따르면 어느 한 지역의 지방자치단체장, 지방 의회, 지역 주민 중 통합을 원하는 어느 한 주체만 통합을 건의하더라도 통합에 대한 지방의회의 의견 청취나 주민투표를 해야 한다.

따라서 전주-완주 통합 문제가 지난 2009년 통합안을 제출해 놓고도 주민 반대로 무산 됐던 사례를 거울 삼아 주민 설명 등 공감대 형성에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나 이들 지역이 통합하면 시너지 효과는 물론 장기적으로 광역시로 가기 위한 기틀을 만들 수 있는 만큼 통합의 필요성을 강조해야 할 것이란 지적이다.

도 관계자는 “시·군 통합이 이뤄지면 행정 비용을 절감하고 지역발전을 위한 재원 확보로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되는 게 사실이다”며 “그러나 지역주민들이 이를 어떻게 받아들이느냐가 과제인 만큼 적극적인 조정·중재 역할을 해 나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