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전주-완주 행정구역 통합논의 재점화

생활권이 비슷한 전주-완주 행정구역 통합 문제가 수면위로 급부상하고 있다.

지방행정개쳔추진위가 연말까지 통합을 원하는 지역의 건의서를 접수 받고 있어 민간단체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완주ㆍ전주 하나상생협력추진대책협의회는 27일 창립식을 갖고 상생협력의 입장에서 통합을 추진한다는 계획이지만 완주군 지역민들이 움직임이 포착되지 않고 있어 통합이 현실화될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하지만 이번에는 상황이 다르다는 게 지역 안팎의 전망이다.

당시에는 여론조사 결과 완주군민의 반대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전주시민 88.6%, 완주군민은 66.3%가 통합을 원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해와 배려를 바탕으로 통합의 진정성을 시군 주민들에게 알리고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될 것으로 요구된다.

◇ 시ㆍ군 통합 진정성 알리는 게 관건 지방행정개편추진위가 내놓은 지자체 통합기준은 주민 자율통합이 핵심이다.

따라서 전주·완주 지역 간의 동반성장이라는 기치아래 완주군과 군민을 보다 이해하고 배려하는 통합이 가장 큰 선결과제다.

28일 순수 민간단체로 출범한 ‘완주-전주 하나, 상생협력 추진대책 협의회’도 이 날 앞으로 대책활동을 발표하며 양 시ㆍ군 간 상생협력과 신뢰 회복 분위기 조성, 대 통합을 위한 선결과제 해소 등에 나설 것을 강조했다.

지난 2009년 통합 작업에 나설 때 너무 준비 없이 즉흥적으로 서둘러 추진한 것에 대해 성찰하고, 완주군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협조를 이끌어 내겠다는 의도다.

 따라서 이번에는 완주군도 전주시가 진정성을 갖고 제안한 부분은 적극 수용하는 유연한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이란 시각이다.

실제로 완주군에 스포츠타운 건립과 로컬 푸드 꾸러미 사업에 전주시민의 적극 적인 참여운동을 전개하는 등은 주민의 편의를 위해서 필요한 것들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시각이 필요하다, ◇ 그 어느 때 보다 유리한 시점이다 전주 완주 통합 논의는 지난 2009년 행정안전부가 지자체 자율 통합을 추진할 때 한 차례 홍역을 치른 바 있다.

당시 전주시가 적극적인 통합 의견을 내놓았지만 완주군민들의 강한 반대로 무산됐다.

지난 통합 논의에서 전주시의 일방적인 추진에 대한 반감이 컸으나 이제는 전북도까지 나서서 전주·완주 통합을 달성하기 위한 정략적인 접근을 시도 중이다.

전북발전연구원도 지난달 ‘전주시와 완주군의 통합 논의는 지금이 적기다’며 통합에 성공하면 매년 160억원 상당의 통합 편익이 발생하고 대도시로 성장할 가능성도 커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전발연은  "전주권이 경쟁력을 갖춘 대도시로 성장하려면 전주시와 완주군의 통합은 필수인데다 정부 차원의 지방행정체제 개편논의가 재개된 지금이 적기"라며 "통합되면 전주와 완주의 산업구조에 따른 경쟁력이 강화되고 일자리가 창출돼 10년간 총 1천600여억원의 통합 편익이 발생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각종 시설의 이중 또는 중복 투자를 막고 주민의 행정수요에 적합한 투자와 예산의 집중화가 가능해져 전북의 중추 도시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전주 완주가 만약 통합을 가정하면 전주권 인구는 73만 명이며 예산은 1조3천400억원 규모가 예상된다는 것. 따라서 전북 전체인구 39%, 지방예산 대비 17% 수준으로 올릴 수 있다고 한다.

정부는 지방선거에 맞춰 2014년 6월까지 행정체제 개편을 마무리하기로 하고 오는 11월 희망하는 기초 시ㆍ군ㆍ구로부터 통합 신청서를 받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