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장기 파업 중인 전북고속에 대한 보조금 지급 여부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들의 장기 파업으로 도는 전북고속에 보조금 지급을 중단해왔으나, 한국노총 소속 노조원들은 임금체불이 회수되지 않으면 오는 31일부터 운행 거부에 들어가겠다고 밝히면서 사측과 함께 보조금 지급을 압박하고 있기 때문이다.

도는 지난 4월부터 전북고속에 대한 파업 해결을 촉구하며 재정지원금 14억여 원을 지급하지 않고 있는데, 최근 한노총 소속 노조원과 상공회의소 등이 지급을 촉구하자, 다음주에 보조금 문제를 다시 논의해 보겠다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전주시민회 등 일부 시민단체들은 재정지원이 오히려 전북고속 파업해결에 도움이 안 된다며 보조금 지급 중단을 주장하고 있고, 정동영 의원 등 지역 정치권마저 보조금 지급에 부정적이다.

이들 시민단체들은 “지난해 12월 시작된 버스 파업은 전북고속의 불법 증ㆍ감차와 불투명한 보조금 집행 등에서 비롯됐다”면서 “도민의 세금에서 지원되는 보조금의 낭비를 막기 위해서라도 경영 정상화가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전북고속은 10년째 자본잠식 상태의 부실회사로 현 경영진의 무능과 독선이 파업을 장기화해 도민 불편이 커지고 있다”며 “전북도가 보조금을 지급하면 도민의 분노를 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반면 전주상공회의소 등 경제인 단체들은 더 이상 도민들이 파업으로 불편을 겪어서는 안 된다며 파업 철회와 함께 보조금 지급을 촉구하고 나서 상반된 입장차를 드러내고 있다.

경제단체인들은 지난 28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북고속 노조는 파업 계획을 철회하고, 전북도는 체납임금이 해결되도록 보조금을 신속히 지급해야 한다”며 “버스 파업은 도민 불편과 경제적 손실만 가져오고 지역의 대외적 이미지가 실추될 수 있으므로 보조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강력히 요청했다.

한국노총 소속 전북고속 근로자들은 지난 26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임금 체불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전면 운행거부에 나서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이들은 “300명의 전북고속 운전기사들이 임금을 받지 못해 생계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임금체불이 해결되지 않으면 31일부터 운행거부에 나설 것”이라고 주장했다.

운전기사 1인당 밀려있는 체불 임금은 500만원이상으로 총 15억 원에 달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들은 전북고속과 전북도, 정동영 국회원은 체불임금 해소방안과 생계대책을 제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전북도가 미지급 방침을 고수할 경우 시외버스의 운행 중단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