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질적 민원대상이 되고 있는 도내 시ㆍ군 주요 현안들이 뚜렷한 해결책을 마련하지 못한 채 장기표류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특히 이는 주민들의 이해 관계가 걸린 현안들이 대부분인데도 지역간 갈등을 제 때 해소하지 못하고 있어 전북도의 조정력 부재를 드러내고 있다는 지적이다.

30일 도에 따르면 부안 최대 농어촌버스업체였던 새만금교통㈜이 지난달 28일 폐업하면서 지역내 교통대란이 한 달 이상 계속되고 있다.

이에 따라 부안군이 지난 18일부터 농어촌버스 노선과 시간표를 재조정, 지역민들의 불편 해소에 나섰지만, 새만금교통의 폐업이후 전체 노선의 절반가량이 운행차질을 빚으면서 지역민들의 불만이 심화된 상태다.

새만금교통㈜ 직원들도 회사의 갑작스런 폐업결정에 하루아침에 실업자 신세로 전락, 회사를 상대로 항의와 집회를 벌이고 있다.

직원들은 10억원에 달하는 퇴직금 한 푼도 건지지 못한 상태며 이 회사 대표 김모씨는 부안군에 사업권을 반납한데다, '돈이 없어 퇴직금을 줄 수 없다'고 버티고 있어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무주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도 지난해 1월 현대중공업 등 대기업 4곳과 무주군이 투자 협약을 맺은 이래 원활히 추진됐으나, 지난 4월부터 소음과 환경오염 등을 내세우고 있는 사업추진 반대 측 주민들과 환경문제로 마찰을 빚으며 난항을 겪고 있다.

무주풍력발전단지는 2012년까지 1천750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무풍면 삼봉산과부남면 조항산 능선에 70MW 전력 생산 규모를 갖추게 되며 현대중공업 군산공장에서생산하는 풍력발전기 24기가 도입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풍력발전건설 추진위원회(회장 하헌동)는 지난 8월 “행정기관의 소극적인 태도 때문”이라며 보다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주문해 왔으나 뚜렷한 중재안을 도출하지 못해 사업추진이 무작정 표류하고 있다.

특히 지리산 삭도(케이블카)를 남원권에 설치하는 것을 놓고도 국무총리와 환경부 등에 건의문을 전달했으나 답변이 없어 사장되고 있다.

남원시에서 추진중인 삭도는 산내면 반선마을에서 지리산 반야봉 9부능선 까지 총 6.6km에 달하며, 뱀사골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노선이다.

지리산권에는 현재 남원시를 포함해 경남 함양과 산청군, 전남 구례군 등 지리산권 4개 자치단체가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를 추진하고 있어, 유리한 고지선점을 위한 자치단체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고 있다.

이와함께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송전선로 설치사업을 둘러싼 주민과 한국전력 사이의 갈등과 새만금 행정구역을 둘러싸고 인접 시·군간 갈등도 심화되고 있다.

송전선로의 경우 '새만금 송전철탑 반대 주민대책위'가 지난 3월 지식경제부를 상대로 제기한 '새만금 송전선로 공사 계획인가 처분 취소 소송'에서 패소해 한전이 사업추진에 힘을 얻게 됐지만 주민들은 군산시장을 상대로 한 '실시계획인가 처분취소 소송'이 진행 중인 만큼 결과를 지켜보며 공사저지에 나설 태세다.

새만금 행정구역은 군산시와 김제시, 부안군이 각각 자기 지역의 보다 많은 소유권을 주장하며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지난해 행안부가 방조제(33㎞) 중 일부(14㎞)와 다기능 부지(195㏊)를 군산시 관할로 결정 고시했으나 김제시와 부안군이 반발해 소송을 제기해놓은 상태다.

도 관계자는 “집단 민원과 수백억원의 사업비 배분 등에 대해 조기 해결 의 지를 갖고 있지만 주민들의 이해관계가 얽혀 어려움이 많다”며 “잦은 집단 민원은 민자유치 활동이나 지역 이미지 훼손 등이 우려되는 만큼 도는 시·군과 전문가, 이해 당사자들과 함께 해결책을 모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