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이 내년부터 추진하는 지역본부 업무 개편이 실시될 경우 도내에서 가장 피해가 예상되는 금융기관은 어디일까? 실무적 타격이 예상되는 곳은 향토은행인 전북은행과 농협 등 도내 시중은행들이다.

전북은행과 농협 등은 앞으로 광주나 대전까지 가서 화폐수급 업무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그 만큼 시간·경제적 부담은 늘어날 수밖에 없다.

한국은행은 아직까지는 확정된 상태가 아니라고 하지만, 이 안이 그대로 추진될 경우 향토은행이 전북은행과 농협, 우체국 등은 적잖은 불편을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도내에는 중앙회 소속 농협지점 52개를 비롯해 지역농협 점포 95여 개 등 모두 147개나 되는 농협점포가 있다.

전북은행 역시 대전점과 유성 점 등을 포함해 83개 점포를 가지고 있으먀 이들 점포는 한은 전북본부에서 그 동안 환전과 자금업무 등을 처리해 왔다.

하지만 화폐수급업무가 대전본부로 넘어가게 되면 시간적•경제적 부담이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전북은행에서는 이로 인한 비용부담이 현재보다 3~5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실제로 현재 금융기관은은 30억 기준 6만원 선에서 현금수송을 진행시키고 있는데, 만일 도계를 벗어나는 거리로 이동할 경우 기본료 등이 올라 최고 30만원이상 비용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농협 전북본부에서도 이로 인한 비용부담이 현재보다 3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전북농협 관계자는 “현재 한국은행이 지역본부 조직개편을 어떻게 추진하고 있는지 잘 모르며 중앙에서도 지침이 내려오지 않아 확실한 입장을 표명 할 단계는 아니다"라며 "그러나 광주나 대전본부 이관이 확실하다면 도내 농협으로서는 시간적•경제적으로 부담이 크게 늘어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특히 무주ㆍ진안ㆍ장수 등 도내 동부권지역은 현재도 전주권에 있는 한은전북본부 이용이 쉽지 않은 상황인데 앞으로 대전이나 광주로 관련 업무가 넘어가게 되면 더욱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화폐수급업무 이관에 따른 지역 금융기관의 어려움을 감안해 종전대로 전북본부에서 취급하도록 지역 경제계에서 움직여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한은은 화폐수송여건 개선, 지급결제수단 다양화에 따른 대 금융기관 화폐수급업무 감소 추세를 감안해 충북본부를 비롯해 전국 9개 중소형 본부가 취급해 왔던 화폐수급업무를 5개 대형본부로 이전하는 조직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