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무원노조 전북본부가 도내 자치단체장들의 업무추진비에 대한 정보공개를 청구했다.

2일 공무원노조 둥은 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11년 국정감사에서 도내 광역과 기초단체장 업무추진비 사용 현황이 공개됐는데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다”면서 이 같이 주장했다.

인구가 3만명 선인 무주군수이 업무추진비가 30만명 선인 군산시장의 업무추진비와 비슷하게 집행됐는가 하면, 익산시장의 경우 다른 단체장보다 많게는 50배 이상 현금 지출이 많아 그 이유가 무엇인지 꼼꼼이 따져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전공노 전북본부와 전주시민회는 국감에서 공개된 내역이 왜곡된 자료일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지난달 27일 각 지자체에 업무추진비 공개청구서를 제출했다”면서 “국감 자료가 잘 못된 것이었는지도 꼼꼼하게 체크하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집행규칙 준수 여부와 최종 수령자를 철저히 확인해 부당한 업무추진비는 환수하거나 변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제정자립도와 인구에 비교해 업무추진비의 규모가 적정한지 꼼꼼히 분석한 뒤 내달 결과를 공개할 방침이다.

한편, 지난 국정감사 때는 도내 상당수 시장․군수의 업무추진비가 증가하거나 불용액이 많은 점 등이 도마 위에 오른 바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