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 전주시 완주군청 입구에서는 정부의 공공 비축제도를 반대하는 전국 농민회 총연맹 전북도연맹회원들이 쌀 가마니를 쌓아 올리고 있다./김얼기자
정부의 쌀값 정책에 분노한 도내 농민들이 기초농산물 수매제 법제화와 공공비축제도 폐지 등을 주장하며 도내 곳곳에서 일제히 야적시위에 나섰다.

9일 전국농민회총연맹 전북도연맹은 이날 오전 완주, 정읍, 고창 등 전북지역 9개 시군청사 앞에서 동시다발적 야적시위를 벌였으며, 벼 1천681톤이 야적됐다.

정읍시 농민회(회장 이경재)는 정읍시청 광장에 오전 10시부터 각 농가에서 트럭을 동원해 톤백 1~2개씩을 실어와 벼를 쌓았다.

군산시 농민회(회장 조재홍) 50여명도 이날 시청 앞 광장에서 공공비축미의 부당성을 알리며 야적시위를 벌였다.

이날 완주군청 앞 광장에서 나락을 쌓던 한 농민은 “정부가 공익을 위해 사용해야 할 공공비축미를 헐값에 방출해 시장을 교란시키고 생산비조차 보장이 안되는 수준으로 쌀값을 떨어뜨리고 있다”며 “정책을 바꾸기 전에는 쌀을 출하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서정길 전북도연맹 의장은 “벼 시중가가 5만4천원 정도인데 공공비축미 매입가는 4만7천원에 불과하다.

공공비축미 수매가가 생산비에도 못 미치는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는 2009년산 비축미까지 반값으로 풀어 쌀값을 떨어뜨리고 있다”며 “농민들의 생계를 위해서라도 공공비축미 매입가의 현실화가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농민회는 10일 서울에서 열리는 ‘한미FTA 저지 3차 범국민대회’에 참여해 상경 투쟁할 예정이며, 도내에서도 매주 화요일과 금요일에 촛불문화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어 24일에는 전북농민대회를 열어 투쟁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농민회 관계자는 “도에서는 최근 5년간 전북지역 농가 소득률이 8.5% 올랐다고 발표했는데 이는 같은 기간 동안의 물가인상률 16.5%의 절반에 불과하다”며 “농가소득과 인구수가 현실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이어 관계자는 “10년 동안 쌀 농사를 지었지만 단 한번도 제대로 된 쌀값을 받아본 적이 없다”며 “물가 상승의 주범이 마치 농민인 것처럼 몰아가는 정부의 태도에 화가 난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한편 이날 9개 각 시군에 쌓인 벼는 김제시 300톤을 비롯해 부안군 330톤, 정읍시 250톤 등 총 1천681톤이며, 농민회는 한미FTA 반대와 쌀 값 인상을 요구는 쌀 야적 시위를 군내 각 읍·면으로 확대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황성은 기자 eun2@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