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청렴도 평가에서 밑바닥 수준을 보였다.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전국 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16개 시도교육청 가운데 14번째를 기록했다. 더욱이 이번 결과는 김승환 교육감 취임 이후인 지난해 7월부터 지난 6월말까지 1년을 기준으로 한 것이어서 놀라움이 크다.

김교육감은 지난해 취임과 함께 깨끗한 교육 풍토를 첫 번째 과제로 삼았다. 명절 때에도 선물을 주는 사람은 물론 선물을 받는 사람들도 가만두지 않겠다고 엄포를 놓아 직원들간의 관계마저 서먹해졌다. 일선 학교에서는 간간이 일부 학부모들이 제공하던 학생 간식조차도 금지됐다.

이처럼 깨끗한 교육 풍토를 만들고, 또 실제 효과가 큰 것으로 비쳐졌으나 평가를 통해 드러났듯이 아직도 최하위 수준이라는 것은 이외다. 이번 조사가 잘못된 것인지, 아니면 교육 공직자들이 겉으로만 깨끗한 척하면서 과거를 답습한 것인지 알 수 없는 노릇이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청렴도 결과가 꼴찌로 발표됐을 때 전임 교육감 시절에 근거한 평가라는 점을 들어 비난의 화살을 돌렸다. 그러나 올해는 점수가 지난해만도 못하다고 한다. 더욱이 내부청렴도는 외부청렴도보다 떨어져 15위를 기록했다고 한다. 특히 '업무 지시 공정성' 분야는 아주 낮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방적인 지시가 공정하지 않다고 여기는 직원들이 많다는 것이다.

모든 것이 소통의 부재에 원인이 있다고 본다. 깨끗한 교육 풍토를 만들자는 데 반기를 들 공무원은 없을 것이다. 정책은 일방적인 강압적 지시가 아니라 설득을 병행해야 한다. 스스로 깨닫고 따라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이를 위해서는 신뢰가 전제돼야 한다. 신뢰가 구축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책이 제대로 수행될 리 없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