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이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들의 총선 출마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선출직 공무원들이 총선 출마를 위해 사퇴하는 것을 자제할 것을 권고키로 의결한 것이다. 그동안 총선을 준비해 온 선출직 단체장과 도의원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고 한다.

민주통합당의 이같은 권고는 사실상 당사자들에게는 무거운 압력이 될 수밖에 없다. 점잖게 말해서 권고지, 실상은 공천심사 단계에서 이같은 부분을 간과하지 않겠다는 입장으로 풀이되기 때문이다.

선출직 공무원 및 지방 의원들의 중도 사퇴는 스스로 유권자들과의 약속을 파기한다는 점에서 바람직한 것은 아니다. 선거에 출마했을 때는 지역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해 놓고 개인적 목적을 위해 중도 사퇴하는 것은 무책임한 행위다. 이에 따라 개인적 영달을 위해 유권자와의 약속을 헌신짝처럼 버린다는 비난을 받는 것이다.

그렇다고 당 차원의 이같은 제재도 환영 받을 일은 아니다. 순수성이 의심되기 때문이다. 지방의원이나 선출직 단체장의 총선 출마를 위한 중도 사퇴가 바람직한 것은 아니지만 이를 빌미로 권리를 제한하는 것은 결국 자신들의 밥그릇을 지키기 위한 수단이라는 의혹을 사게 된다.

현재 전북도의회에서는 도의회 의장을 비롯해 3명의 의원이 사퇴 의사를 가진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들 모두 총선 출마를 위한 것으로, 민주통합당 경선에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에 대한 당차원의 사퇴 자제 권고는 곧 경쟁자를 미리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비쳐질 수 있다.

당 차원의 사퇴 자제 권고도 저의가 의심스럽지만 이런 상황까지 불러 온 도의원들의 처신에도 문제는 있다. 모두가 정치적인 계산으로 접근한다면 결국 유권자들에게 정치 불신만 가중시키는 결과를 불러오게 된다. 책임감을 갖고 신중하게 처신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