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첨단복합산업단지 3-1단계 조성사업에 희망의 불씨가 되살아나고 있다고 한다. 이 곳은 탄소산업단지로 (주)효성이 입주할 계획이었으나 최근 토지 보상 문제로 난관에 봉착했다. 전주시가 토지주 설득에 나서면서 공감을 이끌어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탄소산업은 미래 첨단산업으로 꼽힌다. 전주시는 이미 10여년전부터 탄소산업 육성에 공을 들여 국내 주도권을 확보한 상태다. 시는 국내 탄소산업의 선두주자인 (주)효성의 공장을 유치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입주를 눈앞에 둔 상황에서 토지 문제가 걸린 것이다.

효성 입주가 무산될 경우 전주 탄소산업은 물거품이 될 우려가 크다. 세계시장을 독점하던 일본 기업들이 현재 구미에 공장을 세우고 있어 주도권을 빼앗길 우려가 크다. 어떻게든 효성을 전주에 유치해야만 도내 탄소산업이 성장할 수 있으며, 국내 탄소산업도 교두보를 확보하는 것이다.

도내 상공인들도 이번 사태와 관련해 전전긍긍하고 있다. 전주의 미래 산업 기반이 흔들릴 수 있는데다, 향후 기업 유치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토지주들의 대승적 결단과 효성 측의 이해를 호소하고 있다.

탄소산단 부지의 토지주는 모두 151명으로, 지난 6일까지 56명이 토지 보상 및 기공을 승낙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행히도 많은 토지주들이 호응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눈앞의 이익보다는 전주의 미래, 지역의 비전을 우선 생각하는 대승적 차원에서 결정하기를 바란다.

효성은 이곳에 1조4천억원을 투자하고 6천여명의 근로자를 채용해 대한민국의 탄소 메카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전주시는 이같은 사업 가치를 바탕으로 마지막까지 토지주를 설득하는 데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 안일한 자세를 버리고 정성을 다한다면 토지주들도 외면하지 않을 것으로 믿는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