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총선을 앞두고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활용한 인터넷 선거운동이 전면 허용되면서 이를 이용한 예비후보들의 과도한 선거홍보 활동에 유권자들의 짜증과 불만이 곳곳에서 제기되고 있다.

특히 젊은 유권자들을 잡기 위한 수단으로 한 온라인 선거운동이 대학생이나 30~40대 유권자들을 상대로 무차별적으로 이뤄지면서 지역구 유권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홍보성 메시지를 받는 경우도 많아 반감이 크다.

대학생 이 모(전주대 3)씨는 “나는 완산 을 유권자도 아닌데 거의 하루가 멀다 하고 홍보 메시지가 계속 온다”며 “예비후보자들의 선거홍보 관련 문자를 무시하고, 삭제해버리는 것도 한 두 번이지 이제는 귀찮다.

도대체 핸드폰 번호는 어떻게 알았는지 궁금하다”고 불만스러워했다.

후보자들의 페이스북 친구요청을 승낙 할 경우 시도 때도 없이 울려대는 알림메시지 탓에 짜증을 키우는 경우도 많다.

평소 페이스북을 즐겨하는 직장인 박 모(25·여)씨는 “페이스북의 경우 상대방과 친구를 맺을 경우 내가 댓글을 달면 다른 사람이 같은 글에 댓글을 달 때마다 알림메시지가 휴대전화를 타고 계속 들어오는데다, 정치인들의 특성상 댓글이 많이 달리기 때문에 알림음이 연신 울려 신경질 날 정도다”며 “이들 후보자들은 친구 등록을 하지 않는 것이 상책”이라고 고개를 저었다.

인터넷 선거운동은 선거비용 절감을 비롯해 높은 파급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후보자들 사이 온라인을 통한 선거운동을 활발히 전개하면서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인터넷 선거운동 전면 허용에 따른 부작용도 적지 않게 드러나고 있다.

인터넷이나 전화, 스마트폰 등을 통해 국민경선 선거인단을 모집하고 있지만 불법 모집 의혹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다.

최근 김제·완주 지역에서도 예비후보들의 경선을 앞두고 모바일 선거인단 모집 과정에서 미성년자를 동원, 불법선거운동을 전개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후보자간 공방이 일고 있다.

이에 송모(40)씨는 “좋은 취지에서 규제가 풀린 SNS 선거운동이 흑색선전과 상대후보자 비방 등으로 사용된다면 유권자들은 혼란에 빠질 것이다”며 “무차별적인 후보자 알리기나 비방 홍보보다 건전한 정책을 먼저 알리는 SNS 선거문화를 후보자 먼저 정착시켜야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윤승갑기자 pepeyoo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