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운수노조 민주버스본부 전북지부가 13일부터 전주시내버스 파업에 돌입한다.

이에 시내버스 배차 간격이 늘어나는 등 버스운행 차질에 따른 시민들의 불편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12일 공공운수노조 민주버스본부 전북지부(이하 버스본부 전북지부)는 전주시청 앞 노송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3일부터 쟁의행위(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날 버스본부 전북지부는 ‘전북 버스노동자 총력투쟁 돌입’ 선언문을 통해 “민주노조를 인정받기 위해 146일간 투쟁하고, 교섭을 쟁취하기 위해 3개월간 또 투쟁했다”며 “그 뒤 3개월간 교섭했지만 아무런 결과를 얻지 못해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조정회의에 임했지만, 그것조차 헛수고였다”고 주장했다.

현재 노ㆍ사측은 조정회의를 거치며 48개 조항 중 39개 조항에 합의했지만 9개 조항에 대한 협의는 마무리 짓지 못한 상태다.

협의에 실패한 주요 쟁점 사항은 교섭단체 인정, 노동수당, 제수당, 징계위원회 구성, 징계방법, 전임자문제 등이다.

이에 따라 “이제는 진검 승부를 펼칠 때다.

우리는 승리를 얻지 않고 퇴각할 생각이 전혀 없다”며 “적당히 싸우고 타협으로 마무리 지을 생각 없다.

잔꾀와 기만으로 대한 버스 자본의 생각이 치명적인 실수였음을 알 게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들은 이날 13일부터 버스노동자 및 정비기술자 등 조합원 653명이 부분 파업한다는 것 외에 파업 일정 등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부분 파업으로 전체 버스노동자 890명 중 한노총 소속(269명)만이 남기 때문에 평일(전주지역) 380대가량 운행되던 버스는 200여 대로 감소 운행될 것으로 보인다.

버스본부 전북지부는 “그동안 교섭과 조정회의에 사측이 성실히 임했다면 여기까지는 오지 않았을 것”이라며 “우리는 많은 것을 양보했기 때문에 더 이상 양보할 게 없다.

이제는 끝까지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는 이들의 파업 기자회견 후에도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해 노사 협상 자리를 마련, 현재 9개 조항에 대한 협의를 이끌어 내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또 파업에 대비해 대체버스(전세버스)를 투입, 버스운행률을 85%로 끌어 올릴 계획이며, 이외에 택시부제 해제, 버스운행 안내원 확보 등의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