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학생은 실제 학교폭력 피해 경험율에 비해 학교폭력 심각성에 대한 인식율이 낮은 반면, 학부모는 학생과 반대인 것으로 조사됐다.

학교폭력의 피해를 당한 학생들 상당수가 이를 ‘학교폭력’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경찰청이 최근(지난달 7일~17일) 월드리서치에 의뢰해 6개월간 학교폭력 관련 피해실태와 인식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에서 나타났다.

도내 학생의 경우 실제 학교폭력 피해 경험율은 20.2%에 이르렀으나 학교폭력 심각성 인식율은 19.2%로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이 낮았다.

또 학교폭력 피해 시 경찰 신고의향을 묻는 질문에는 66%가 ‘신고 하겠다’고 응답했으나 실제 경찰의 추진시책 인지율은 ‘신고전화 117’ 23.8%, ‘안전드림’ 13.2%, ‘체험프로그램’ 31.4%에 불과했다.

학교폭력 근절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내놓고 있는 경찰의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요구된다.

반면 학부모의 경우 실제 학교폭력 피해 경험율(21%)에 비해 학교폭력 심각성 인식율(30.5%)은 높았다.

경찰의 추진시책 인지율도 각각 33.5%, 21%, 19%로 나타나 학생보다 학부모가 학교폭력 예방시책에 대한 인지율이 높았다.

학부모가 자신의 자녀에 대한 피해사례를 알고 있는 경우는 적지만 최근 주요 정책이슈로 학교폭력이 부각됨에 따라 학교폭력에 대한 불안감은 더 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편, 이번 조사는 전국 300여개 학교 초등학교 6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총 9천1명을 상대로 학교방문 설문조사 방식으로 실시됐다.

학부모는 총 3천명을 무작위 전화설문 조사방식으로 진행했다.

이번 조사의 신뢰도는 학생은 95% 신뢰수준에서 포본오차는 ±1.03%p이다.

학부모는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1.79%p이다.

/윤승갑기자 pepeyoo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