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스파업에 이어 준법투쟁을 실시한 버스기사들이 행선지를 부착하지 않고 버스 운행을 하고 있어 시민들의 대중교통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김얼기자

공공운수노조 민주버스본부 전북지부(민주노총)가 전주시내버스 부분파업의 핵심투쟁과제로 ‘전북고속 파업사태 해결’을 전면에 내세움에 따라 본말이 전도됐다는 지적이다.

전북고속(시외버스) 파업과 전주시내버스 파업문제가 별개임에도 민주노총이 투쟁핵심으로 전북고속 문제를 언급, 시내버스 파업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에 ‘전북고속 문제에 왜 전주시민의 발이 묶여야 하는 거냐’라는 시민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18일 전주시와 민주노총에 따르면, 시는 지난 14일 노사측이 합의하지 못한 9개 조항에 대한 의견을 조율하고자 교섭 자리를 마련했다.

이 자리에서 민주노총은 지난 13일 시내버스 파업시작 당시 언급하지 않은 전북고속 파업문제를 꺼내 놨다.

교섭 자리에서 노측은 전북고속 황의종 사장이 참여할 것을 요구했고, 사측은 고려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15일 노조측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에 노조는 이날 오후 파업을 재개한데다, 이번 투쟁의 핵심과제로 ‘전북고속파업사태 해결’, ‘단체협약 체결’을 발표했다.

또한 민주노총은 당초 협상한 48개 조항 외에 전북고속 파업문제를 해결코자 별도합의서를 내놨다.

 별도합의서에는 △노조사무실 제공하고 조합비 일괄 공제 △해고를 포함한 모든 징계 철회 △복귀 시 인사상 불이익 없을 것 △생활지원금 지급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하지만 노사측 교섭자리는 시내버스 파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리이기에 시에서는 당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전북고속은 시외버스로 전주시의 권한 밖의 문제인데다, 이로 인해 시내버스 파업이 더욱 길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미 시에서는 17~18일 전북고속 문제를 제외하고 시내버스파업 관련 미합의된 9개 조항에 대한 교섭을 제안했지만 노조측이 거절 의사를 전해왔다.

노측은 15일에 이어 19일 전북고속 황의종 사장이 교섭 자리에 나온 뒤에 합의를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시내버스 파업 교섭자리에서 전북고속 문제가 나옴에 따라 합의가 더욱 어렵게 됐다.

이 문제는 전주시가 해결할 문제가 아니다”며 “여기에 발목이 잡혀 시민들의 불편만 더욱 커질 것 같아서 걱정이다.

전북고속 문제와 시내버스 문제는 별개이기 때문에 앞으로 이를 나눠서 교섭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들도 파업에 대한 피로감을 표현, 전북고속 문제에 따른 파업 장기화를 우려하고 있다.

전주시 평화동에 거주하는 김종민(28)씨는 “시외버스 문제에 왜 전주시민을 볼모로 하는 거냐. 이건 말이 안 되는 것 아니냐”고 지적, “전주시민이 진정한 피해자다. 정말 짜증난다”고 목소리 높였다.

민주노총은 “현재 버스파업은 전주시내버스 문제만이 아니라 전북고속ㆍ호남고속 시외부문, 정비부문까지 전북지역 버스 전반의 문제가 풀려야 해결 가능하다”며 “버스사업주들은 파업을 장기화해 시민 불편을 초래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해결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