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히(출마자들이) 유권자들에게 감동을 주는 것도 아니고, 지역에 대한 관심이나 경쟁력이 높지도 않은데 불법선거 소식만 들리니 정치개혁을 주장하는 정당들의 목소리가 유권자에게 전달될 리 있겠습니까?”

 4·11총선을 20여일 앞둔 전북 선거판이 불법·흠집 내기·돈 선거로 혼탁 양상인 가운데 ‘구제불능 선거판’이란 유권자들의 비판여론이 일고 있다.

특히 시내버스 파업문제 등 전북 현안에 대한 발전정책을 내놓기보다 ‘경선 후보가 곧 당선’이라는 지역 특성상 정당공천에 얽매이면서 유권자들의 기대감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선거 막판까지 후보 선택을 유보한 부동층이 두텁게 형성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유권자 이창원(40·전주시 효자동)씨는 “4·11 총선 본선도 치르기 전 여야 공천 과정에서 감동을 줄 만한 결과는 고사하고 불법이 만연했던 이전 선거판을 벗어나지 못해 선거에 대한 염증이 절로 날 정도다”고 말했다.

유권자들의 바뀐 선거트렌드를 후보자들이 충족시키지 못하는 수준의 공천과 구태를 벗지 못하는 선거판이란 시각이다.

실제 3월 현재, 전북경찰청이 적발한 선거사범은 38건, 총 65명으로 지난 18대 총선보다 단속 건수는 17건, 단속인원은 36명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북선거관리위원회가 검찰에 고발한 건수만도 10건에 이르고 있다.

시선이 집중되는 지역마다 불·탈법, 흠집 내기, 돈 선거전이 이어지는 등 네거티브 선거 분위기가 팽배하다는 증거다.

일찌감치 과열 선거전이 시작됐던 군산지역의 경우 검찰이 예비후보자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는가 하면 특정 예비후보자를 비방하는 유인물 배포로 4명이 입건되면서 과열, 혼탁선거가 점철됐다.

또 전주 완산갑의 경우 전략공천에 대한 잡음이 끊이지 않으면서 시민들이 원하는 맞춤형 정책을 내놓을 수 있을지에 대한 유권자들의 의문이 증폭되고 있다.

아울러 19일 남원·순창 지역에서 A예비후보의 여성모집책이 경찰에 긴급 체포돼 조사를 받는가 하면, 김제·완주에서도 B후보 측이 선거인단 모집에 동원된 미성년자에게 금품을 제공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

유권자 김일남(48·전주시 호성동)씨는 “불법선거가 판칠수록 선거판에 대한 유권자들은 기성정치에 환멸을 느껴 어떤 후보를 선택할 지 고민하는 시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고 아예 선거를 포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윤승갑기자 pepeyoo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