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의 4.11 총선 후보 공천이 온갖 잡음 속에 막바지 가도에 들어섰다.

당초 전략공천설이 나돌았던 전주완산갑은 전주시민들의 강력한 반발에 밀려 3인 여론조사로 후보를 결정키로 했다.

그러나 미성년자에 의한 불법 선거인단 모집 의혹 및 동원 경선, 금품 살포 논란 등에 대한 당과 사법당국의 ‘판정’이 남아 있어 민주통합당의 공천 긴장은 앞으로도 상당 기간 지속될 전망이다.

민주통합당은 20일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전주완산갑을 전략지역으로 선정하고 김윤덕 유창희 유희태 3인에 대한 여론조사 방식으로 후보를 결정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전략공천설을 비판해 왔던 김윤덕 유창희 두 예비후보는 전주시민의 승리라며 즉각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유희태 예비후보도 “당의 이번 결정 과정에 대해 저로서도 할 말이 많고, 억울한 부분도 없지 않지만, 당의 최종 결정에 대해 심사숙고 끝에 경선참여를 결단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전주완산갑은 이미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신건 의원과 민주통합당 후보, 새누리당 최범서 후보, 진보신당 염경석 후보 등 4파전으로 치러질 전망이다.

민주통합당이 개혁적 선거문화로 치켜세웠다가 결과적으로는 ‘누더기 공천’으로 전락된 국민경선은, 당과 사법기관의 판단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가능성이 높아졌다.

미성년자에 의한 불법 선거인단 모집 의혹이 불거진 김제완주에선, 경찰이 미성년자들을 불러 금품 수수 여부를 집중 조사했다.

경찰은 최규성 후보 측으로부터 돈을 받았다고 진술한 19세의 두 학생을 조사하고 현장조사도 진행했다.

김제완주 김종회 예비후보는 이와 관련, “최고위원회의에서 후보 본인이나 사무장이 돈을 건넨 경우 또는 금액이 5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그 사안을 정확하게 조사한 후 공천을 철회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면서 “당선이 돼도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무효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최 후보의 공천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민주통합당은 금품 살포 의혹이 불거졌던 전혜숙 의원(서울 광진갑)의 공천을 철회하고 김한길 전 의원으로 전략공천한 바 있다.

남원순창에서도 후보 경선 수고비 명목으로 금품을 주고받은 혐의로, 이강래후보 지지자 일부를 경찰이 조사했다.

그러나 이 의원 측은 돈을 건넸다는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이들 사안은 21일 열리는 민주통합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방침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전주덕진에 출마했다가 수도권 공천자로 꼽혀 서울로 올라갔던 유종일 예비후보는 결국 지역 출마가 좌절됐다.

유 예비후보는 민주통합당의 경제민주화특위 위원장으로 서울의 전략공천 대상이었지만, 중앙당의 오락가락하는 공천 방식으로 지역구 출마 자체가 봉쇄됐다.

/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