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음식물 쓰레기 대란을 막기 위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삼천동 종합리싸이클링타운 조성사업이 늦어지면서 현재 이용 중인 팔복동 음식물류 폐기물 자원화시설장 사용기간을 연장해야 하지만, 해당지역 주민 설득이 쉽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28일 시에 따르면, 팔복동(감수ㆍ신감ㆍ야전마을)에 있는 음식물류 폐기물 자원화시설장(이하 음식물류 폐기장)은 지난 2002년부터 민간위탁으로 운영됐으며, 위탁기간은 10년으로 오는 5월14일 계약이 완료된다.

당초 시는 위탁기간 완료 전에 종합리싸이클링타운 구축을 마무리하고 음식물류 폐기장을 이용하지 않을 계획이었지만, 한국개발연구원 검토와 행정 절차 등을 이행하면서 사업기간이 늦어졌다.

리싸이클링타운은 오는 12월 착공해 2014년 12월에 완공될 계획으로, 당초보다 완공시점이 2년 6개월 이상 늦어진 것. 이에 시는 지난 8일~15일까지 열린 전주시의회 287회 임시회에 오는 5월15일~리싸이클링타운 조성사업 완공 후 이전 시까지 위탁기간을 연장하는 안건을 상정했으며, 본회의에서 민간위탁 관리 동의안은 통과됐다.

하지만 이와 별도로 현재 해당지역 주민은 설득하지 못한 상태인 만큼 최악의 경우 ‘음식물 쓰레기 대란’이 우려된다.

지난 2005년 시는 3개 마을 주민과 오는 5월 30일까지 음식물류 폐기장을 이전하겠다고 협약을 맺었기 때문이다.

이 협약을 통해 시는 그동안 마을회관 신축, 담장개량, 심야전기 설치 등 주민숙원사업 명목으로 14억 5천만원을, 지난 2009년부터 해마다 마을별로 1억원씩 지원했다.

만약 주민들이 당초 협약대로 이행해 줄 것을 요구, 이전을 약속한 날 이후에 음식물 쓰레기 반입을 막는다면 해결방법이 없다는 게 일부 시의원의 주장이다.

시 역시 주민 설득이 최선이라며 구체적인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결국, 음식물류 폐기장 사용 연장에 대한 열쇠는 주민들이 쥐고 있는 셈이다.

이에 시는 3개 마을 대표를 만나 이전 시기를 2~3년 정도 연장해 달라고 설득하고 있지만, 주민 요구사항에는 난감해 하고 있다.

현재 3개 마을 주민들은 공업지구인 마을을 주거환경개선사업지구로 변경하거나, 이주에 따른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주거환경개선사업지구로 변경하는 데는 최하 5년이 걸리며, 이주 역시 300억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이에 그동안 지원한 것처럼 실현 가능한 사항을 요구토록 주민들에게 시의 입장을 전달한 상황이다.

수시로 주민들을 만나 협의를 진행, 최악의 상황을 막을 것”이라고 말했다.

야전마을협의회 조운신 회장은 “우리의 요구가 과한 게 아니다.

시는 해결할 의지보다는 우리에게 희생만을 강요하고 있는 것”이라고 토로하며, “지원금 문제가 아니다.

그동안 우리가 처한 주거 환경이 얼마나 열악했는지는 알아 달라”고 하소연했다.

이어 “우리 마을 주민들은 전주시민을 위해 그동안 양보하고 희생해 왔다.

최악의 사태를 만들 생각은 없다”며 “우리의 요구를 지속적으로 요구할 계획이지만 시가 처한 상황도 고려해 협의를 진행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