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녹색 에너지를 생산하는 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 태양광발전시설 보급에 주력할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변화된 투자환경에 적극 대처해 민간투자를 유도, 세외 수입까지 벌어들이겠다는 전략이다.

  1일 시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생산을 통해 이산화탄소 및 온실가스배출량을 절감하기 위해 공공시설 및 민간시설에 태양광발전 시설을 구축하는 등 ‘친환경 태양광도시 구축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이를 위해 시는 올해부터 2021년까지 태양광 50MW 생산을 목표로, 전주시내 곳곳에 단계적으로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할 방침이다.

보통 일반가정의 연간 전력소비량은 3KW로, 사업 완료 시 1만6천600여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이 생산된다.

 특히, 올해부터 총 발전량의 일정 비율을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도록 의무화한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 제도(RPS)’가 본격 시행됨에 따라, 태양광도시 구축 사업은 BOT(Build-Own-Transferㆍ수익형 민자사업)방식으로 진행된다.

우선 1단계 사업으로 시는 오는 2013년까지 공공시설(20개소ㆍ4.2MW), 아파트(12개소ㆍ3.82MW), 대학교(2개소ㆍ1.9MW), 공장(2개소ㆍ1.32MW) 등 총 38개소에 11.24MW 규모의 태양광발전 시설을 구축할 방침이다.

 특히, 공공기관에 태양광발전시설 구축을 위해 이르면 이번 주 내에 투자자 공모를 실시, 다음 달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현재 국내 공급의무자는 한전발전자회사 6곳, 민간발전사업자 5곳, 공공기관 2곳 등 총 13곳으로 시는 이번 공모를 통해 1곳만 선정한다.

이번에 설치될 공공기관은 월드컵 경기장, 환경사업소, 천마ㆍ효자 배수지, 완산체련공원 등 20개소로, 시는 각 기관의 나대지, 옥상 등을 20년간 임대해주고 1MW당 임대료 3천만원을 받는다.

계약 완료 이후 시설 및 운영권은 시로 이전된다.

민간시설인 14개소는 시설별로 공급의무자와 MOU 체결 등 자체 사업으로 진행된다.

소유자 역시 사업시행자로부터 계약기간 동안 임대료를 받는다.

  시 관계자는 “세계적인 추세이기 때문에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다.

특히, 시스템구조가 간단하고 안전성이 높은데다 수명이 긴 태양광발전이 인기”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자연스럽게 태양광발전 시설 구축을 확대, 태양광도시라는 이미지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또한 놀고 있는 옥상이나 땅을 활용해 세외수입도 벌어들이기 때문에 일거양득이라 할 수 있다”며 “민간시설에도 태양광시설이 설치될 수 있도록 시에서 행정지원 등 적극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