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말이 4.11 총선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각 후보들의 선거운동이 얼굴 알리기에만 급급하고 있어 아쉬움이 크다. 정책이나 공약은 보이지 않고 천편일률적인 세과시로 선거판을 장식하고 있다. 후보들마다 목 좋은 교차로에 자리를 잡고, 비슷한 로고송을 배경으로 선거운동원이 나와 춤추는 비슷한 선거운동이 연출되고 있다.

유권자들에게 호소하는 것도 구태를 벗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 후보는 현 정권과 여당을 심판하자고 목소리를 높이고, 다른 정당이나 무소속 후보자들은 무조건적인 일당 지지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한다. 정책은 없고 정당과 기호만이 부각되고 있다.

당 공천자 결정 과정에서도 정책은 고려 대상이 되지 못했고, 본선거에서도 이렇다 할 공약은 보이지 않고 있다. 눈에 띄는 몇가지 공약도 대부분 그동안 논의된 것들을 재탕한 것이다. 기득권을 바탕으로 한 무조건적인 지지와 기존 도내 정치권의 무능에 대한 심판으로 일관되고 있다. 선거기간이 짧고 선거법에 따른 선거운동에 많은 제한이 따르기 때문이겠지만 선거는 후보들의 정책을 평가받는 과정이어야 한다.

선거에서 정책이 실종된 것은 도내 유권자들에게 책임이 있다. 도민들이 민주당에 전폭적인 지지를 보내면서 후보들은 정책 대결보다는 민주당 공천을 얻는데 사활을 걸었다. 이에 따라 경선 승리를 위한 당내 선거인단 모집에만 전력을 기울이고, 결국 민주당 후보가 결정되면 김이 빠지는 무기력한 선거가 되고 말았다.

특히 총선은 지역 개발 사업이 채택될 수 있는 기회다. 정책이나 공약이 없는 선거가 이뤄지면서 도내 사업들은 상대적으로 소외되고 있다. 다른 지역 후보들이 지역 개발 공약을 전면에 내걸어 지지를 호소하고 당선 이후 이를 추진해 나가는 것과 비교된다. 결국 이런 상황은 유권자들 스스로 자초한 면이 크다. 유권자들이 깨어나야 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