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 총선이 막판으로 치닫고 있다. 특정 정당에 대한 도민들의 충성도가 어느 때보다 약해진 상황에서 막판 경쟁 구도가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일부 지역에서는 여당 후보나 무소속 후보가 앞서간다는 여론 조사가 발표되는 등 이전과는 다른 선거 양상을 보이고 있다. 지난 주말에 야권 지부도가 주말에 전북을 방문해 총력전에 나선 것도 이같은 지역 정서를 반영한 것이다.

막판 경쟁이 치열한 만큼 선거법 위반 소지도 커지고 있다. 후보들간의 박빙 승부가 예상되면서 불안한 나머지 무리한 선거운동에 나설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은 선거법에대한 시민들의 인식이 강화된 데다 곳곳에 감시의 눈이 숨어 있어 안이한 생각으로 선거법을 위반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다.

후보들도 마찬가지지만 각 후보 진영의 선거운동원들도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개인의 돌출 행동이 후보에게 돌이킬 수 없는 화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무차별적이 문자 서비스와 SNS를 통한 선거운동도 조심해야 한다. 개인적인 차원의 의견 개진은 용인되지만 특정 후보에 대한 비방은 금지돼 있다. 자칫 비판이 지나쳐 선거법 위반으로 비화될 수 있다.

선거 막판에 상대 후보를 흠집내기 위한 마타도어도 우려되고 있다. 후보 진영에서 궁지에 몰린 나머지 없는 사실을 공표하거나 악의적으로 비난하는 내용을 흘릴 수 있다. 이같은 악의적 비방은 명백한 선거법 위반이며, 자칫 부도덕한 후보자로 낙인 찍혀 역풍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선관위와 사법 당국은 막판에 불거질 수 있는 선거법 위반에 대비해 철저한 단속에 나서야 한다. 특히 선거법 위반 가능성이 큰 경합지역에 대해서는 단속 인원을 늘려 불법 선거운동이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서도 어느 때보다 깨끗하고 공정한 승부가 이뤄지기를 빈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