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 시범사업으로 수년째 표류하던 거점확산형 주거환경개선사업이 다시 추진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전주시가 촉각을 세우고 있다.

당초 선정된 전국 12개 지역 중 2~3개 지역만 선정해 사업을 추진키로 했기 때문이다.

이에 시는 동산구역이 2~3개 지역에 선정될 수 있도록 국토부에 적극 건의하고 있다.

 15일 시에 따르면, 거점확산형 주거환경개선사업은 국토해양부가 지난 2007년 10월 전국의 도심지역 중 대표적인 노후주택가 12지역을 시범적으로 선정, 예산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도로, 주차장 등 기존 기반시설 정비방식과 순환용임대주택 조성을 결합한 신개념 형태의 개선사업이다.

12지역 중 전주에서는 동산동 605번지 일원이 선정됐으며, 동산구역 개발대상지 총면적은 15만6천649㎡.이곳에는 400세대 이상 규모의 순환형 주택을 중심으로 기반시설이 조성된다.

주택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시행하며 기반시설은 시에서 추진한다.

사업비 중 주택은 전액(400억 이상) LH가 부담, 기반시설은 국비50 대 지방비50으로 총 117억원이 투입된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2008년부터 행정절차를 추진, 시범사업정비계획 및 마스터플랜 수립용역과 주민설명회, 디자인팀 간담회, 주민공람공고를 거쳐 공동주택방식의 사업으로 결정해 2009년 시의회의견 청취, 시도시계획위원회 심의, 정비구역 지정고시 등 모든 행정절차를 완료했다.

이후 2010년부터 8개 중ㆍ소로 개설 등을 추진해 왔다.

하지만 주택 조성사업은 시행사 LH의 재정난으로 4년 이상 중단됐다.

이로 인해 동산구역은 현지개량 방식의 주거환경개선사업도 아니고 거점확산형 개발도 아닌 애매한 상태에 놓임에 따라 해당지역 주민들이 반발해 왔다.

사업 추진이 지연됨에 따라 재산권 행사를 하지 못하는데다, 주택이 조성되지 않을 경우 자칫 반 쪽짜리 주거환경개선사업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다 최근 국토부가 LH에 사업 타당성을 검토하라고 지시, 이를 통해 2~3곳을 우선 선정해 재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시는 12개 지역 중 기반시설 정비를 가장 먼저 준비, 진척이 빠른 만큼 동산구역이 2~3곳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동산구역 도로 개설에는 70억원 이상 투입됐으며, 80%가량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도로는 내년쯤 완공될 예정이며, 주차장과 소공원은 토지매입 단계로 이 역시 내년쯤 마무리될 것으로 예측된다.

 시 관계자는 “일단 국토부에서 LH에 지시했기 때문에 몇 곳이라고 추진될 것”이라며 “이럴 경우 동산구역 사업이 우선적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우선 기반시설은 우리가 추진해야 하는 사업인 만큼 차질 없이 진행, 모든 준비를 완벽히 해 놓을 것”이라며 “또한, 국토부에도 동산구역이 지금이라도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건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